이날은 필연코 연변의 발전사에 짙은 한획을 남기게 될 것이다.
20일, 전 주 상하가 당중앙 20기 3차 전원회의와 성당위 12기 5차 전원회의 정신을 깊이있게 학습, 관철하고 있는 시점에 중공연변주위 12기 7차 전원회의가 연길에서 개최되여 연변 개혁의 로정에 또다시 우렁찬 나팔소리가 울렸다.
회의는 주당위 상무위원회의 사업보고를 청취하고 ‘당중앙 20기 3차 전원회의 정신을 관철, 시달하여 개혁을 가일층 전면 심화하고 연변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힘써 구축할 데 관한 중공연변주위 실시의견’과 ‘중공연변주위 12기 7차 전원회의 결의’를 심의, 채택했으며 당중앙 20기 3차 전원회의에서 확정한 개혁의 원대한 계획을 어떻게 연변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전환시킬 것인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동원 배치했다.
분조토론회의 현장. 진연룡 기자
“‘실시의견’은 계획이 심오하고 목표가 정확하며 조치가 실질적인바 연변을 발전함에 있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중점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원회의는 연변의 발전을 제약하는 심층적인 체제 기제의 장애를 주시하면서 개혁을 가일층 전면 심화할 데 대해 전면적으로 배치했는바 정치적 위치가 높고 개혁의 실시점이 정확하며 정신을 북돋우고 사람을 분발하게 한다.”… 경청하고 토론하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웅장하고 격동적인 개혁의 숨결을 깊이 느꼈고 나 자신외에는 누구도 할 수 없다는 사명감과 시간이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긴박감과 책임감을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개혁은 복잡한 세스템 프로젝트이므로 미세한 움직임으로 전반이 영향을 받기에 복잡하고 어려울수록 고삐를 단단히 잡아야 한다. “전원회의가 지적한 바와 같이 경제체제 개혁을 심화하는 것은 여전히 개혁을 가일층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중점이다.” 주당위 정책연구실 주임 전덕전은 주당위는 전원회의는 연변의 발전이 미흡한 현실에서 출발하여 발전을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황금열쇠’로 삼고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고삐를 단단히 틀어쥐여 진흥 발전을 추진하고 도약 추월을 실현하려는 주당위의 확고한 결의를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개혁은 연변의 가장 뚜렷한 표식이자 연변이 향후 거친 파도를 헤치며 용감하게 선두를 달리는 ‘굳센 노’이다. 주발전및개혁위원회 당조 서기이며 주임인 진광동은 전 주 경제종합조정부분으로서 주발전및개혁위원회는 직능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경제체제 개혁을 견인으로, 고수준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구축하는 데 실책을 내놓고 고품질 발전 체제 기제를 개선하는 데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며 고수준 개방 기제 체제를 보완하는 데 실효를 거두고 도시와 농촌의 융합발전 체제 기제를 개선하는 데 실질적인 공을 들이며 각종 개혁 임무를 통괄적으로 추진하여 전원회의 정신을 확실하게 실천에 옮기겠다고 밝혔다.
“회의는 중앙과 성당위의 개혁 전면 심화에 관한 전략적 배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연변의 실정에 부합되는 ‘시공도’를 과학적으로 제정했는바 전 주 여러 민족 인민이 신심을 확고히 하고 분투해 착실히 일하며 연변 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구축하는 데 전진방향을 제시했다.” 주교육국 당조 서기이며 국장인 리연군은 전 주 교육분야는 이번 회의 정신을 참답게 학습 관철하여 주당위의 결책, 배치를 긴밀히 둘러싸고 교육종합개혁을 심화하는 것을 견지하며 전면적으로 발전한 정신결집 인재 양성 체계, 고품질의 균형잡힌 기초교육체계, 발전에 힘을 실어주는 직업교육체계, 분발 노력하는 교원발전체계 등 ‘4가지 체계’를 힘써 구축함으로써 교육강주 건설을 다그칠 것이라고 표했다.
개혁을 가일층 전면 심화하는 것은 도전이자 기회이다. 주수리국 부국장 리천종은 전 주 수리 부문은 국가정책 방향에 발맞춰 인간과 자연의 조화공생을 견지하고 수리발전의 기회를 다잡으며 중심 대국을 둘러싸고 수리 개혁발전 가운데서 나타난 새로운 상황과 새로운 문제를 직시하며 경제, 사회 발전, 생태문명 건설 등 중심업무를 중심으로 본직에 립각해 대상건설을 힘써 추진하고 물 안전의 최저선을 단호히 지키며 록색생태 발전을 추진함으로써 실제행동으로 수리부문이 개혁을 더욱 전면 심화하고 연변 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구축하는 임무와 사명을 담당하며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로정에서 용감하게 앞장서고 새로운 업적을 쌓겠다고 말했다.
회의에 참가한 주당위 당학교 상무부교장 조동준은 큰 고무와 격려를 받았다면서 다음과 같이 표했다. 회의는 당학교 사업을 더욱 잘하기 위해 방향을 제시하고 지침을 제공했다. 회의 후, 주당위 당학교는 가장 빠른 시간에 회의 정신을 잘 전달하고 시달하며 회의 정신을 잘 학습 관철하는 것을 당학교의 현재와 향후 한 시기의 중대한 정치적 임무로 삼겠다. 한걸음 앞서 배우고 더 깊이있게 배워 전원회의 정신을 최대한 빨리 리해하고 숙달하여 전원회의 정신이 빠른 시일내에 교실, 교재, 학원들의 머리속에게 들어가도록 하고 주당위의 결책, 배치가 최대한 빨리 전 주 간부와 군중의 머리속에 있는 사상적 공감대로 전환되며 전 주 당원, 간부가 각종 개혁 조치를 추진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전환되게 할 것이다.
오늘날의 연변은 개혁을 가일층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력사의 새로운 출발점에 서서 개혁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개혁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강한 공감대를 결집해 확고부동하게 개혁으로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개혁으로 발전을 추진하며 개혁으로 미래를 창조할 것이다.
갈위 장애려 진우 장동휘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