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의 학과와 과정’ 개설
일전 교육부는 통지를 발부해 대학교 학생 취업능력 제고 ‘1000개 학과와 과정’ 계획을 포치, 실시하고 전국 범위에서 1000개 ‘미니학과’와 1000개 직업능력양성과정 개설을 추동키로 했다.
‘1000개 학과와 과정’ 계획(‘쌍천’계획으로 략칭)은 교육부에서 대학교 학생 취업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포치, 실시하는 중요 조치이다. 이 계획은 미래산업과 전략성 신흥산업 발전, 전통산업 전환, 디지털경제, 록색경제, 저고도경제 및 민생봉사보장 등 인재 수요를 위해 ‘미니학과’와 직업능력양성과정을 건설하며 주요하게 본과, 직업대학(전문대학)의 중,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한다.
‘쌍천’계획은 취업촉진을 목표로 대학교육 인재양성의 공급과 수요가 적합하도록 추동하고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 구조의 부족점을 미봉하도록 도와주며 졸업 전에 취업능력을 재빨리 제고하고 질 높고 충분한 취업을 다그치도록 이끌어준다.
‘미니학과’는 주요하게 긴급수요형, 응용기술형, 교차복합형 세가지 류형으로 나뉜다. 대학교들에서 실제 수요와 결부해 여러가지 류형의 ‘미니학과’를 개설해야 하며 긴급수요형, 응용기술형을 우선 개설하고 ‘적은 학점, 높은 집중도, 알찬 과정, 다학과, 유연성’ 등 우세를 발휘하여 학생들이 대면과 인터넷의 방식으로 학과과정그룹 3-10개의 과정을 학습하고 학습 임무를 완수하도록 지지해야 한다.
직업능력양성과정은 주로 기본자질 제고류, 전문기능 훈련류, 인공지능 응용류, 실습실천류로 나뉜다. 대학교들에서 우선 2025년 졸업생을 참여시키고 상응한 학습성과증명을 취득하도록 동원하여 취업능력을 높이고 하루빨리 방향을 정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대학교는 ‘쌍천’계획을 실시하는 책임 주체로서 보다 유연한 학습제도를 건립하고 학습성과증명 등 채집조회기제를 탐색하며 양성자원을 광범위하게 집결하고 계렬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향후 국가대학교육지혜교육플랫폼, 국가직업교육지혜교육플랫폼, 국가대학생취업봉사플랫폼에서 각기 전문코너를 개설하고 올해 안에 기를 나누어 1000개의 ‘미니학과’와 1000개의 직업능력양성과정을 발표하며 한패의 대학생직업능력양성중심을 건설하게 된다.
동시에 기업, 사회조직, 교육기구 등이 양성자원을 자주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대학교와 인력자원사회보장부문, 채용단위의 협동을 지지하며 학교와 기업의 접목, 협력을 심화하고 당면 취업시장의 인력수요와 긴밀히 결부하며 학생들을 조직해 양성과 실습실천에 참여하도록 한다.
중국교육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