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년간 우리 주에서는 의료보장사업에 대한 관리, 감독, 봉사를 강화해 의료보장 혜민의 새 답안지를 착실하게 써내려갔다.
◆의료보장기금 관리, 감독 강화해 ‘생명보장 자금’ 지켜
주의료보장국은 의료보장기금 안전을 수호하는 것을 핵심임무로 삼고 ‘무관용’의 태도로 보험 사기, 갈취 행각을 단속함으로써 대중들의 ‘생명보장 자금’을 수호했다.
지능적인 관리, 감독 망을 촘촘히 짰다. ‘온라인 빅데이터 조사+오프라인 돌발 검사’ 관리, 감독 모식을 결부해 입원수가 이상하게 증가하고 재입원률이 비교적 높거나 중복 수금 등 위험요소에 대해 실시간으로 분석했다. 올 들어 이미 루계로 6개 현(시)에 위험경고를 보내 시행, 개정을 독촉했다. 길림성 의료보장 지능 감독, 통제 조사 데이터에 근거해 지정의약기구의 진료행위에 대한 동태적 감시를 실현하고 ‘중복 수금’, ‘표준을 초과한 약사용’ 등 규칙 위반 행위를 제때에 발견하고 처리함으로써 관리, 감독 능률을 일층 끌어올렸다.
련합으로 강력하게 집법했다. 의료보험, 공안, 위생건강, 시장감독관리 등 7개 부문에서 련합으로 업무전문반을 내와 야간 돌격검사를 전개했다. 올 들어 루계로 지정의약기구 1304개를 검사했는데 그중 10개 기구와 의료보험 봉사협의를 일시적으로 중단했고 104개 기구와 협의를 해제했으며 의료보험기금 621만 3500원을 회수했다. 지정의약기구에서 자체로 검사하고 시정해 반환한 의료보험기금은 884만 7200원에 달한다.
사회적 관리, 감독이 합력을 이루게 했다. <연변주의료보장국에서 의료보험기금관리 문제 단서를 공모할 데 관한 공고>를 발표하고 정무사이트, 위챗 공공계정 등 플랫폼을 통해 공개적으로 제보를 접수했으며 인대대표, 정협위원, 로당원 등을 의료보험기금 사회감독원으로 초빙해 현장 감독 사업에 참여하게 했다.
◆친절한 봉사로 대중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대중들이 더 편리하고 순조롭게 의료보험 봉사를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주의료보장국에서는 보험 업무 처리를 기층으로 확장했다.
서비스망을 전면 피복했다. 향, 진(가두) 당군중봉사쎈터, 농촌(사회구역) 편민봉사쎈터를 기반으로 전 주에 1351개의 의료보험 편민봉사쎈터를 건설하고 셀프 일체화 기기, 쾌속촬영기기 등 설비를 갖췄으며 보험가입 등록, 보험료납부 조회 등 14가지 봉사 항목을 ‘향, 진에서 처리’할 수 있고 8가지 봉사 항목을 ‘촌에서 처리’할 수 있게 했다. 전 주 8개 현(시), 95개 향, 진(가두), 1293개 행정촌(사회구역)에 ‘15분 의료보험 봉사권’을 형성해 봉사 피복률이 100%에 달하게 했다. ‘의료보험+관광’을 결부해 의료보험역참 15개를 꾸리고 외지 관광객들이 관광지에서 간편하게 원스톱 의료보험 봉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우리 주는 기본적으로 의료보험 봉사의 ‘온라인 처리’, ‘셀프 처리’, ‘근처에서 처리’, ‘1회 처리’를 실현했다.
온라인 봉사의 질을 끌어올렸다. ‘인터넷+의료보험’ 개혁을 심화해 진찰시 ‘무장애 지불’, ‘이동 지불’, ‘신용 지불’, ‘핸드폰을 리용한 조회’ 등 간편 봉사 경로가 가능하게 했으며 의료보험 가입 등록, 타지 진료시 보고, 개인 정보 변경, 령활취업인원 보험료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업무의 ‘온라인 처리’를 실현했다.
특수 봉사로 민심을 따뜻하게 했다. 66개 의료보장 봉사소조를 꾸려 전 주 여러개 사회구역, 촌, 툰에서 의료보장정책을 선전하고 현장에서 대중 질의에 답했으며 행동이 불편한 로인, 장애인 등 특수군체를 위해 방문 봉사를 제공했다. ‘첫 담당자 책임제(문의를 받은 첫 사업일군이 책임지는 제도)’를 추진해 대중들의 신소처리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90% 이상으로 유지되게 했다.
◆여러 민족 대중이 의료보장 개혁 발전의 성과 공유하도록 노력
주의료보장국에서는 여러 민족 대중들이 의료보장 개혁 발전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혜민정책을 정확하게 시달했다. 생활형편이 어려운 농촌 대중들을 위해 의료보험 방조부축 장기적 기제를 마련했다. 최저생활보장 대상, 특별곤난인원, 재빈곤 방지 감시측정대상 등 군체에 ‘보험가입료 전액 보조+의료구조 최저 보장’을 실행했다. 올 들어 전 주에서 총 6만 7000여명의 보험 가입자에게 도움을 주고 보험가입 보조금 960만원을 지급했으며 연 18만 5000명에게 의료구조금 6200만원을 지급했다. 올해 6월까지 주내 110개 의료기구가 국가에서 조직한 집중 대량구매에 참가했는데 비용의 평균 하락폭이 60%를 초과했다. 주내 121개 의료기구가 1류 국가 조직, 15류 성간 련맹에서 조직한 의료용 소모재 집중 대량 구매 사업에 참가해 입원 치료 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줄임과 동시에 의료보험기금 사용 능률을 효과적으로 높였다.
두가지 언어 봉사로 대중의 소통난을 해소했다. 의료보험 업무처리 창구에서 한어, 조선어 두가지 언어 봉사를 제공하고 향촌 라지오, 사회구역 위챗 단체 대화방 등에 두가지 언어로 정책을 전달, 해독했다.
향촌진흥을 든든히 지원했다. 구역내 병원을 조직해 의료팀을 꾸려 변경 촌, 툰에서 대형 공익진료 활동을 벌려 주민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 만성 질병에 대한 초보적 검사와 진단을 제공하고 의학 상식, 건강 지식을 보급함으로써 농촌 주민들이 집 근처에서 량질의 의료봉사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다. 현역 의료공동체의 의료보장 지불 정책을 개선하고 기층 의료기구의 약품 집중 대량 구매를 지지하며 량질의 의료자원의 기층행을 추동해 변경 대중들이 집 근처에서 2급 병원의 진료봉사를 받을 수 있게 했다.
김춘연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