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대화하며 교류할 수 있는 인간형 로보트 앞에 체험자들이 빽빽이 둘러서있다. 얼굴인식설비가 ‘AI 의사’처럼 눈스캔으로 원격 진료를 하고 건강평가보고를 생성해낸다. 디지털 쌍둥이기술로 구축된 가상대교가 참관자들로 하여금 세계급 대교의 정밀한 건축공예를 직관적으로 리해하도록 한다…
일전 귀양시에서 열린 2025중국국제빅데이터산업박람회 전문전시구역에서 과학기술 감각이 그득한 장면들이 ‘인공지능+’가 많은 업종에 재빨리 에너지를 부여하는 생동한 풍경을 펼쳐보였다.
전시에 참가한 국내외 375개 기업의 디지털경제 관련 제품과 봉사방안중에서 60% 이상이 ‘인공지능+’와 관련되였다. 이는 관람객들이 미래생활을 미리 접촉하게 했을뿐더러 중국이 ‘인공지능+’ 행동을 추진하고 ‘디지털중국’ 건설을 심화하는 생동한 해석으로 되였다.
과대신비(科大讯飞)가 디지털박람회에서 ‘도시 지능체’ 개념 방안을 발표했다. “현장에서 선보인 여러 지능체, 지능단말 전시품 그리고 회의에 참가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교류한 화제로부터 중국 ‘인공지능+’ 행동이 소비, 생산, 생활 등 령역에 대한 영향이 갈수록 선명해짐을 쉽게 보아낼 수 있다.” 과대신비 디지털정부 사업부 총경리 진민군이 하는 말이다.
국가데이터국 부국장 여영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디지털경제가 이미 데이터요소 시장화를 핵심으로 하고 지능화 기술을 구동으로 하는 새로운 단계에로 매진했다. 이러한 지능구동을 징표로 하는 에너지부여 효과는 중국 기층 치리에서 비교적 현저하게 구현되고 있다. 얼마 전 막을 내린 ‘향촌리그’ 전국 총결승전은 서남부 소도시 귀주성 용강을 엄청난 인기를 띠게 했지만 전국으로부터 자가용 차량이 대거 몰려와 당지 교통에 커다란 고험을 안겨주기도 했다.
귀주성 교통관리부문에서는 ‘전 성 고속도로 차량운행 태세’ 모듈에 의탁해 고속도로 교통경찰 출입구, 교통 ETC, 수금소교차로 출입구 등 데이터를 융합하는 것을 통해 ‘전 성 고속도로 차량 실시간 운행 일람도’를 작성했다. 미리 차량 흐름 고봉을 예측하고 제때에 차량을 도시 외곽 나들목에서 분류하도록 인도해 교통체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켰다. 이 시스템은 전 성 1000여차 대형 활동에 교통보장을 제공하고 통행능률을 높여주었다.
중국 첫 국가급 빅데이터 종합시험구인 귀주성의 지능기술 응용씨나리오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당면 귀주성에서는 컴퓨팅, 데이터, 응용과 산업 협동련동을 추동하고 계속 디지털 경제를 강하고 좋게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중 업종 빅모델을 중점으로 하는 인공지능산업은 핵심 사업중의 하나이다.
전국으로 눈을 돌리면 ‘인공지능+’의 촉각도 보다 많은 령역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대경유전에서 사용하는 지능순찰 로보트는 고정밀의 기름류출 식별 등 능력에 의거해 송유관 운영 및 유지보수 능률을 대폭 제고시켰다. 상해 AI교육 단말기는 실시간으로 숙제를 검사하고 맞춤형 련습을 추천해주어 학부모들로부터 ‘AI 사교육’으로 불린다. 광주시정무봉사중심에서는 수십개 부문의 데이터를 통합해 점점 더 많은 사항을 온라인으로 통일 처리함으로써 ‘시민은 적게 다니고 데이터는 많이 동원되게’ 했다.
지능기술의 쾌속 발전은 견실한 산업토대와 갈라놓을 수 없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인공지능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되고 그 비률이 60%에 달한다. 2024년말까지 중국은 이미 302가지 생성형 AI 봉사를 완수, 등록했고 940만명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혁신 일선에서 활약하면서 기술갱신에 핵심지지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산업 발전을 추동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근년에 ‘새세대 인공지능발전 전망계획’ 등 정책을 출범하고 전문자금 지지를 제공했다. 공업및정보화부 등 부문에서는 600억원 규모의 국가인공지능기금을 설립하고 지속적으로 인공지능과 경제 융합대상을 배치했다. 인공지능령역에서 전문화, 정밀화, 특색화되고 혁신능력이 강한 400여개 ‘작은 거인’ 기업이 신속히 궐기하며 ‘인공지능 에너지 부여’를 추상적 개념으로부터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현실변화로 전환시켰다.
공업및정보화부 총공정사 사소봉은 올해 정부사업보고에서 ‘인공지능+’행동 지속 추진을 제기했고 향후 디지털기술을 제조우세, 시장우세와 더 잘 결부시키고 대규모 광범한 응용을 지지할 것이라고 했다.
신화넷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