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유인우주비행표준화기술위원회가 조직하고 제기한 국제표준항목 ISO/NP14620-5 ‘우주비행시스템─안전성 요구─제5부분: 유인우주선’이 일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정식 등록, 선정되였다고 14일 중국유인우주비행공정판공실이 밝혔다.
이는 우리 나라 유인우주비행 령역에서 처음 성공적으로 선정된 국제표준이자 이 령역 국제규칙 제정의 첫번째 돌파이기도 하다. 유인우주비행 안전을 촉진하는 데 ‘중국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유인우주비행에서 우리 나라의 국제 발언권과 영향력을 더한층 끌어올릴 전망이다.
이 표준은 국외 우주비행 령역의 안전성 선진기술과 방법을 연구, 참고한 토대에서 우리 나라 유인우주비행공정 30여년의 안전성 사업경험을 총화해 각국의 유인우주선 및 관련 제품에 안전성 사업을 펼치는 데 적용하는 통일적인 기술지도와 모식을 제기함으로써 세계를 향해 유인우주비행 사업에 참여하는 안전성 허가 조건을 공개했다. 이는 유인우주비행 활동을 실시하고 유인우주비행 시스템 및 부하상품을 연구, 제작하는 안전성 기준선과 문턱으로서 우리 나라 우주정거장 국제합작을 더한층 촉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 표준은 내용상 유인우주선 안전성 관리요구, 안전성 기술요구, 안전성 설계와 검증 요구, 궤도비행 임무 안전성 요구 등이 포함된다. 과학기술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