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독감류행시즌에 접어들었고 많은 대중들이 독감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하지만 소셜플랫폼에서 많은 네티즌들이 백신을 맞은 후 접종부위가 부어올랐다고 반영했다. 어떤 사람들은 백신을 맞은 후 의사가 특별히 샤와를 하지 말라고 당부했는데 혹시 샤와를 했기 때문이 아니냐고 의심하기도 했다.
그럼 백신을 맞고 샤와를 해도 될가? 왜 접종부위가 부어오를가?
이에 대해 권위 기관은 백신접종 후 샤와를 할 수 있다고 명확히 밝혔다. 접종부위에서 피가 나지 않는 한 샤와는 문제가 없다. ‘접종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은 접종 후 경미한 부작용에 속하며 일반적인 상황은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중들은 백신을 접종한 후 주사부위의 청결을 유지하고 담백한 음식을 먹고 물을 많이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격렬한 운동을 피하면 된다.
그렇다면 왜 많은 의료진이 접종자에게 당일에 샤와를 하지 말고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라고 권장할가?
원인 가운데의 하나는 샤와를 할 때 접종부위를 문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접종부위를 문지르게 되면 국부적 조직을 파괴하여 붉어지고 부어오르며 통증 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샤와는 할 수 있지만 문지르는 것은 피해야 한다.
맵고 기름진 음식 등은 위장을 자극할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백신접종 후 약간의 피로감과 메스꺼움 등 반응을 보일 수 있다. 또한 너무 기름지거나 당도가 높은 식단은 신체의 대사 부담을 증가시켜 백신에 대한 면역체계 반응능률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소수의 사람들이 매운 음식, 해산물 등의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며 접종 후 몸이 면역활성화 상태에 놓이면 알레르기반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접종외래진찰실 의료진의 당부는 ‘괜히 하는 말’이 아니라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인민넷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