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가 있는 사람은 왜 단음식을 적게 먹어야 할가?
◆단음식은 칼슘 함량 낮아
단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식욕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음식의 불충분한 섭취를 초래할 수 있지만 단음식의 칼슘 함량이 종종 낮거나 심지어 부족하여 칼시움의 섭취 부족을 초래할 수 있다. 칼슘은 안구(공막)의 견고성과 탄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
혈액내 칼슘이 장기간 심각하게 결핍되면 공막의 탄력이 약해지고 장력의 작용으로 안구가 점차 증가하여 결국 근시를 유발하거나 악화될 수 있다.
◆당류를 대사하려면 비타민 소모해야
비타민B1은 탄수화물 분해 및 대사, 신경세포기능 유지에 모두 참여한다. 신체가 많은 량의 당을 대사하려면 많은 량의 비타민B1을 소모해야 하며 신체의 다른 기능에 필요한 량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장기간 지속되면 비타민B1 결핍으로 인한 시신경전도장애가 발생하여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혈당 상승하면 눈손상 초래해
장기간 많은 량의 단음식을 섭취하면 심할 경우 비정상적인 포도당 및 지질대사를 유발하고 혈당 상승 및 체내 삼투압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눈은 방수내당분이 너무 많고 삼투압이 상승하여 수정체가 팽창하고 굴절률이 증가하여 근시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단음식의 위해는 과도하고 지속적인 섭취에 있으며 가끔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는 없고 비타민B와 칼슘을 즉시 보충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시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단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고 첨가당의 1일 섭취량은 25그람 이하, 50그람 이하, 특히 아직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흑룡강신문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