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주당위 서기인 호가복이 룡정시, 화룡시를 찾아 변경촌의 산업발전과 주거환경 개선 등을 현지 조사 연구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흥변부민 변강 안정 및 공고화에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론술과 습근평이 길림성 당위, 정부의 사업회보를 청취할 때 한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관철해야 한다. 변경지역의 지리적 특성과 자원 여건, 발전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게 사업하는 것을 견지하고 대상 지탱을 강화하며 약점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산업이 번성하고 살기 좋으며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천리 변강을 구축해야 한다.
호가복은 눈을 무릅쓰고 룡정시 삼합진의 북흥촌과 부유촌을 차례로 방문해 카페와 관광휴계소 등의 운영 상황을 살펴보고 송이, 령지 등 식용 및 약용 버섯 가공 프로젝트의 추진 상황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최근 몇년간 이 두 마을은 변경지역에 위치해있고 생태가 우수하며 풍요로운 자원을 갖춘 독특한 우세를 바탕으로 농업, 문화, 관광 산업의 융합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인기가 빠르게 집중되고 농민 소득도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호가복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하는 것은 농촌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변경 주민들의 소득을 늘이며 변경지역의 인기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다. 특색 있고 차별화된 발전의 길로 나아가는 것을 견지해야 한다. 마을 전체의 공간구조와 문화관광 씨나리오, 업태 구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며 주거환경을 힘써 개선하고 레저관광, 농업체험, 견학관광 등 신업태를 적극 육성하며 변경지역의 특색과 연변의 정체성을 반영한 토특산물과 기념품을 정성껏 개발해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로 인구와 상업활동을 유치하고 지역 주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나가야 한다.
겨울의 연변은 온통 은빛으로 단장됐다. G331 ‘가장 아름다운 변경 도로’를 따라 가다 보면 소나무 가지에는 옥구슬 같은 눈꽃이 맺혀 반짝이고 버들가지 사이로는 은실이 흩날리는 듯 아름다운 겨울 풍경이 눈에 들어온다. 호가복은 차를 타고 이 길을 따라가며 한왕산 전망대와 백금 회룡만 관광휴계소를 차례로 방문해 대상 건설, 관리, 운영 상황을 직접 살펴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현재 G331을 따라 펼쳐진 아름다운 풍경이 많은 관광객들을 흡인하고 있다. 관광객들이 오래 머물며 떠나기 아쉬워하게 만드는 핵심은 독창적인 소비 씨나리오를 조속히 마련하고 눈에 띄는 새로운 소비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다. 수요와 공급 량측에서 동시에 힘을 기울여야 하며 특색 음식점, 문화창의 장터, 도장 모으기 캠페인 등 새로운 형태의 체험과 활동을 정성껏 만들어야 한다. 충전소와 주차장 같은 기반시설을 신속히 확충해 관광객들이 푸른 산과 맑은 물을 구경하고 변방의 풍경을 기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색 있는 체험과 고품질 봉사에 기꺼이 지갑을 열게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방문량’을 ‘류입률’로, ‘인증 열풍’을 ‘소비 열풍’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이어 호가복은 화룡시 남평진 룡연촌을 방문해 고추가공과 바닥재 생산 대상 건설 현장을 차례로 둘러보며 공사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대상계획과 시장전망, 일자리 창출 효과 등을 상세하게 알아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지역 실정에 맞춰 특색산업을 육성하면 주민들의 소득증대 기회를 넓히는 동시에 촌 집체경제의 기반을 더욱 탄탄히 다질 수 있다. 대상건설을 산업발전의 핵심 수단으로 삼아 장비 설치와 시운영을 신속히 추진하고 판매 경로를 개척하며 고객층을 확대해야 한다. 고추 가공생산라인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바닥재 생산 대상은 조기에 가동되여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마을 주민들이 현지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고 지속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화룡시 숭선진 상천촌과 고성촌에서 호가복은 산업발전 계획에 대한 소개를 청취하고 자금조달 방식, 운영모식, 일자리 창출 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문의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상천촌과 고성촌은 지리적 위치가 독특하고 생태가 우수하며 풍경이 아름다워 농촌관광 산업 발전의 기반이 탄탄하고 잠재력이 크다. 차별화된 배치와 련결 발전을 추진하고 길림과 절강간의 대상 협력 기회를 적극 활용해 특색민박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조속히 완료하고 국문상업거리, 논밭 케블카, 캠핑기지 등 대상 건설을 다그쳐 추진해야 한다. 또한 특색 음식, 여가 및 오락, 민박 리조트 등 업태를 정성껏 육성해 두 마을간 관광객 류입과 로선 상호 추천, 시장 공동 개척을 촉진함으로써 관광을 통한 마을 활성화와 관광을 통한 주민 부유화라는 새로운 향촌진흥 모식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변경 지역 주민들이 ‘집앞에서’ 관광산업에 종사하며 안정적으로 소득을 늘일 수 있게 해야 한다.
조사연구에서 호가복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변경촌 건설을 착실히 추진하는 것은 변경지역의 번영과 안정은 물론 여러 민족 주민들의 행복과도 직결된다. 변경촌 건설을 국가 안보와 변경 안정을 지키는 상징적인 사업이자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의 기초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지역 실정에 맞춰 농촌 특색산업을 육성하고 변경지역의 기반시설과 기본공공봉사를 한층 업그레이드하며 다양한 자원과 인재가 변경촌으로 몰리도록 유도함으로써 변경촌을 안정적인 안전 장벽이자 산업이 번성한 활력 마을, 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행복한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 산업지탱을 강화해야 한다. 지역 실정에 맞게 류형별로 시책하는 원칙에 따라 곡물 재배가 적합하면 곡물을, 목축이 적합하면 목축을, 림업이 적합하면 림업을, 관광이 적합하면 관광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을 견지하고 시장 전망이 좋고 수익 창출 주기가 짧으며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 인솔 능력이 뛰여난 대상을 더 많이 유치해 지역에 정착시키며 특색 농업, 축산, 농특산물 가공, 생방송판매 등 특색산업을 확대하고 강화함으로써 여러 민족 주민들이 고향에서 돈을 벌고 미래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고향이 진정으로 향수를 잊지 못하고 사람들이 돌아와 정착하려는 마음을 갖게 하는 곳이 되게 해야 한다. 농촌관광 산업을 한층 발전시켜야 한다.
현재 연변지역의 문화관광 열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G331 연변개방 관광 대통로가 개통된 이 좋은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종합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차별화된 발전을 추진하며 ‘먹고 머물고 이동하고 둘러보고 쇼핑하고 즐기는’ 전 과정을 중심으로 삼아 관상용 농업, 생태 수확 체험, 민속체험 등 새로운 업태와 모식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 주차장, 마을간 도로, 관광 화장실 등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시적이고 아름다운 변경지역의 풍경을 정성스럽게 전달하고 생동감 있게 보여줘 더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머물게 하여 농촌관광이 활기를 띠게 해야 한다. 당건설 인솔을 견지해야 한다. 현, 시 당위는 흥변부민, 변경 안정 및 공고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일대 인솔, 다섯 도시 복사, 강진 지탱, 집단 발전’ 사로에 따라 변경촌 발전을 가로막는 주요 걸림돌 현상과 제약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인구의 귀환, 산업육성, 환경개선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흥변부민, 변경 안정 및 공고화 모범구역을 힘써 구축해야 한다.
부주장 두경국, 주 직속 관련 부문 및 룡정시, 화룡시 당정 주요 책임자들이 조사연구에 참가했다.
류전국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