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3월 16일발 신화통신 기자 위몽가] 청화대학 학생직업발전지도쎈터 건물 앞에는 자주색 텐트 부스가 유난히 눈에 띄였다. 전국 각지에서 온 채용단위들이 잇달아 부스에서 일자리 정보 및 회사소개를 선보였다. 졸업생들이 열심히 뛰여다니며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찾고 있었다. 많은 학생과 취업담당자들이 열정적으로 일자리에 대한 수요와 구직의향을 교환하고 있었고 일부 취업담당자들은 오가는 학생들에게 선전책자와 복지혜택을 소개하는 등 매우 활기찬 모습이였다.
매년 봄철 취업시즌이 다가오면서 북경의 여러 대학교들에서는 초빙회가 집중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졸업생들과 채용단위들을 련결해주고 있다. 최근 며칠 동안 청화대학교 2025년 졸업생 봄철 대형 취업상담회가 이 학교에서 열린 와중에 여러 대학교의 졸업생들이 참가했다. 알아본 데 따르면 이번 졸업생 취업상담회는 참가단위와 참여한 졸업생이 가장 많은 취업상담회로서 전국 30개 성, 구, 시의 720여개 채용단위가 참여했으며 루계로 1만개 이상의 일자리 정보를 제공했고 정보기술, 제조업, 에너지업 등 중점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대모형 연구원’, ‘인공지능 알고리즘 연구원’, ‘AI 기술 전문가’, ‘인공지능 연구개발 엔지니어’ 등 많은 기업의 채용정보에서 인공지능 관련 일자리가 포함되여있으며 일부 기업은 인공지능 대모형 연구 관련 상황과 제품을 충분히 소개하고 있었다.
중전클라우드컴퓨팅기술유한회사의 현장 초빙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회사는 지난해 가을철 취업시즌부터 ‘AI 기술 전문가’ 일자리를 발표했으며 인공지능 대모형과 관련된 연구와 실천 경험이 있는 박사를 모집하려 했다. 딥시크가 일으킨 기술혁신은 기업들로 하여금 대학교의 인공지능 인재들이 기업의 혁신에 동력을 주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새로운 AI 제품 라인을 출시했으며 앞으로 이 분야의 인재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컴퓨터, 통신 분야의 한 기업 채용 담당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업계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회사는 인공지능 분야의 일자리 수를 늘였고 직책도 세분화했다. 많은 졸업생들이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가능성을 보고 우리 회사에 자문하고 리력서를 제출하고 있다.
상담회 현장에서 북경교통대학 2025년 박사졸업생인 기천봉은 취업 담당자에게 리력서를 건네며 “저의 연구방향은 디지털 쌍둥이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서 기업이 요구하는 인공지능 연구개발 엔지니어 일자리에 대한 요구에 부합된다.”고 소개했다. 학교에서 지능제조장비와 로보트 연구개발 등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천봉은 “디지털 제조는 국가의 발전 방향이며 내가 열심히 분투하는 방향이다. 인공지능은 생산에 광범위하게 응용되여 능률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오류를 감소시킨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반복적인 승격과 가속적인 응용은 직업 전망에 대한 확신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청화대학 학생직업발전지도쎈터 주임 사긍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인공지능은 다양한 업계에 혁신을 가져다주고 있다. 올해 초빙회를 보면 ‘AI+’ 일자리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년간 사회업종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북경의 많은 대학교들에서 인공지능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청화대학은 이미 117개 시범과목과 147개 교육반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과 실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을 위해 인공지능 학습보조 APP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올해 우리는 취업봉사 모듈을 APP에 포함시킬 계획이며 학생들의 전공, 흥미, 수요 등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여 그들이 적합한 일자리에 부합되도록 하고 구직 정보를 더욱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재학기간 자동운전에 대한 연구가 깊은 청화대학 차량운송학원 석사졸업생 소이자는 자률주행 보조기능 개발 관련 사업에 종사하길 원했다. 그는 “국가가 자률주행 연구, 개발과 응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기술도 자률주행 시스템을 더욱 최적화하고 있다. 향후 자률주행 응용장면이 더욱 풍부해질 것이라 확신하며 이는 개인의 발전에 넓은 플랫폼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중국인민대학 공공관리학원 교수 장경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인공지능기술은 취업시장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로동자의 직업선택, 기술수요와 작업방식을 재구성하여 개인에게 더욱 많은 가능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작업을 더욱 안전하고 능률적으로 전환시켜 새로운 취업형태를 창출하고 있다.
인공지능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배경하에서 대학생들은 어떻게 준비를 하고 적합한 일자리와 발전 방향을 선택할 수 있을가에 대해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학생들은 우선 개방적인 심리상태를 가지고 사회와 기술의 발전 변화가 가져다주는 도전에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동시에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전문적인 토대를 튼튼히 다지고 기술의 빠른 발전이 자신의 전공 및 관련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제때에 파악해야만 인공지능시대의 새로운 발전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