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호호의 행복과 관련되는 취업은 집안일이자 나라일이다. 1000만명 규모의 본기 대학졸업생의 취업문제를 해결하고 졸업생들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고 남을 수 있고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높은 질의 충분한 취업을 추진하는 핵심이다. 일전, 중공중앙 판공청, 국무원 판공청은 ‘보통대학교 졸업생 고품질 취업 봉사체계를 다그쳐 구축할 데 관한 의견’(이하 ‘의견’으로 략칭)을 발부하여 고품질 취업 봉사체계를 구축하고 대학졸업생의 높은 질의 충분한 취업을 촉진할 데 대해 포치했다.
중공중앙 판공청, 국무원 판공청이 문건을 발부하여 고품질 취업 봉사체계를 체계적으로 포치했다는 것은 강렬한 신호를 방출한 것이고 1000만명 규모의 대학졸업생의 취업에 새로운 희망을 줬다.
2024년말부터 2025년초 사이에 일련의 취업정책이 출범되였다. 2024년 11월, ‘2025년 전국 보통대학교 졸업생 취업, 창업 사업을 잘할 데 관한 교육부의 통지’에서는 인재 양성과 경제, 사회 발전의 공급—수요 균형을 촉진하고 취업정책의 인솔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며 배운 지식을 발휘하는 데 유리한 일터를 더 많이 개발하는 등을 명확히 했다. 올해 3월, “2025년 대학졸업생 ‘봄철 취업촉진 난관공략 행동’을 전개할 데 관한 교육부 판공청의 통지”에서는 각종 취업시장을 건설하여 인재 공급—수요의 련계를 촉진하고 취업능력 향상 ‘쌍천’ 계획을 실시하며 인공지능으로 취업을 촉진하는 행동을 전개할 것을 강조했다.
단계적인 중점임무의 포치로부터 보통대학교 졸업생 고품질 취업 봉사체계를 다그쳐 구축하기까지, 구체적인 행동으로부터 전략적인 층차까지 모두 ‘대학졸업생의 취업을 중점중의 중점으로 하는 것을 견지’라는 중요한 신호를 방출했으며 체계가 있고 맞물리는 대학졸업생 취업 신정책을 형성했다.
교육부 대학생사(대학졸업생 취업봉사사)의 책임자는 “대학졸업생 고품질 취업 봉사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교육, 과학기술, 인재의 선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중요한 착력점이다. ‘의견’은 대학졸업생 취업사업의 체제, 기제를 더한층 개선하고 인력자원 공급—수요 불균형의 구조적 취업모순을 잘 해결하며 대학졸업생의 높은 질의 충분한 취업을 촉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중국청년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