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후, 주 16기 인대 5차 회의가 연변로동자문화궁에서 제2차 전체회의를 거행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해야 할 316명 대표 가운데서 실제로 264명 대표가 참석해 법정인수에 부합되였다.
이번 회의의 집행주석인 채홍성, 한장발, 조의홍, 리강, 조현호, 손금강, 김동국, 김상호, 강염, 윤동걸, 조수계, 리해옥, 김일국, 교건응이 주석대 앞자리에 자리를 했다.
주정협 주석 강방이 주석대에 자리를 했다.
대회 주석단 상무주석이며 집행주석인 한장발이 회의를 사회했다.
주인대 상무위원회의 위탁을 받고 주인대 상무위원회 주임 장태범이 대회에 주인대 상무위원회 사업을 보고했다.
장태범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24년 주인대 상무위원회는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20차 당대회, 당중앙 20기 2차, 3차 전원회의 정신을 깊이 학습, 관철하고 주당위의 굳센 령도 아래 직능에 립각하여 주동적으로 담당, 실천하고 지방 국가권력기관의 직능역할을 효과적으로 발휘하여 연변의 고품질 발전과 지속 가능한 진흥에 중요한 제도적 버팀목과 법치 보장을 제공했다.
정치기관의 속성을 강화했으며 지속적으로 사상적 기반을 튼튼히 구축하고 주당위의 결책, 포치를 긴밀히 둘러싸고 인대사업을 계획, 추진했으며 헌법 선전교양을 깊이있게 전개하여 인대사업의 옳바른 정치방향을 보장했다. 량법으로 선치를 추진하는 데 초점을 맞춰 과학적인 립법, 민주적인 립법, 법에 의한 립법을 견지하고 현행의 법규를 집중적으로 정리하고 립법임무를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립법사업기제를 보완하고 립법사업의 질과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여 고품질 립법으로 고품질 발전을 힘써 보장했다. 중심과업과 민생관심사를 둘러싸고 경제발전, 예결산 심사와 국유자산, 민생과 사회치리, 사법, 민족단결진보 사업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인대 래신래방사업을 중요시하고 감독의 실효를 힘써 제고했다. 전 과정 인민민주를 실행하고 대표 직무 수행 강습 사업을 강화하고 ‘두가지 련계’를 지속적으로 심화하고 대표건의 처리회답 사업을 중시하고 인대대표의 주체역할을 더욱 훌륭히 발휘했다. ‘네가지 기관’의 정위에 기준을 맞춰 당규률 학습교양을 깊이있게 전개하고 사업작풍을 상시적으로 개진하고 주인대 상무위원회 자체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했다.
올해의 주요사업에 대해 장태범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주인대 상무위원회는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당의 령도, 인민의 주인적 지위, 의법치국의 유기적인 통일을 견지하고 주당위 12기 7차, 8차 전원회의 결책, 포치를 잘 시달하면서 더욱 광범위하고 더욱 충분하고 더욱 건전한 전 과정 인민민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인대사업의 고품질 발전으로 연변에서 개혁을 가일층 전면적으로 심화하고 연변 개방의 새로운 고지를 힘써 구축하는 발전 전략에 일조한다.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견지한다. 시종 당의 령도를 인대와 인대 상무위원회의 법에 따른 직무 수행 전 과정, 여러 면에 일관시켜 주당위의 결책에 따라 인대사업을 추진하고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 합력을 이룬다. 고품질 립법을 추진한다. 중점분야, 신흥분야에 관한 립법을 강화하여 개혁발전의 실천 과정에서 립법을 통해 규범해야 할 문제들을 힘써 해결함으로써 근본을 튼튼히 하고 기대를 안정시키며 장기적인 리익에 유리한 법치의 보장 역할을 더욱 잘 발휘시킨다.
사업에 대한 감독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새로 개정된 감독법을 잘 관철, 시달하고 ‘정부, 감찰위원회, 법원, 검찰원’에 대한 인대의 감독제도를 보완하며 전 주 경제, 사회 발전의 중점과 사법, 예결산 심사, 국유자산관리, 정부채무 관리 등 중점 분야에 초점을 맞춰 정확한 감독, 효과적인 감독, 법에 따른 감독을 강화한다. 대표의 역할을 더욱 잘 발휘시킨다. 대표 직무수행 능력 건설을 강화하고 대표건의 처리 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며 대표들을 투자유치, 향촌진흥, 기층치리와 대중봉사 사업에 적극 참여시켜 실제행동으로 중심에 융화되고 대국에 봉사하게 한다. 자체건설을 끊임없이 강화한다. ‘네가지 기관’의 건설요구에 따라 정치적으로 견정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법치를 존숭하고 민주를 발양하고 근면하게 직무를 수행하는 인대사업대오를 건설하여 중국식 현대화 새 연변을 건설하기 위해 열심히 분투한다.
회의에서는 주중급인민법원 원장 박영강이 진술한 주중급인민법원 사업보고를 청취했다. 박영강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24년 전 주 법원에서는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직책을 충실히 수행하고 더욱 심화되고 내실화 된 업무수행으로 대국을 위한 봉사와 인민을 위한 사법을 실천하면서 제반 사업에서 새로운 성과를 취득했다. 2025년 전 주 법원에서는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20차 당대회와 당중앙 20기 2차, 3차 전원회의 정신을 깊이 학습, 관철하고 습근평 법치사상을 충실하게 실천하고 당중앙, 성당위와 주당위의 결책, 포치를 참답게 관철하고 드팀없이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고 재판집행 직능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연변의 도약, 추월이 새로운 더욱 큰 발걸음을 내디디도록 추진하는 데 법치보장을 제공한다.
회의에서는 주인민검찰원 검찰장 리흔이 진술한 주인민검찰원 사업보고를 청취했다. 리흔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24년 연변주검찰기관은 대국을 위해 봉사하고 인민을 위해 사법하고 법치를 위해 담당하면서 법률감독 직책을 적극 강화하여 제반 검찰사업이 고품질 발전을 이룩했다. 2025년 전 주 검찰기관에서는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20차 당대회와 20기 2차, 3차 전원회의 정신을 전면 관철하고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을 견지하고 주당위의 도약 추월 목표임무를 긴밀히 둘러싸고 법률감독 직책을 전면 리행하고 법률감독 수준을 끊임없이 제고하여 당과 인민이 검찰기관에 부여한 보다 무거운 책임과 보다 큰 사명을 확실하게 짊어지고 연변검찰사업의 새로운 국면을 힘써 개척한다.
회의에서는 또 《〈연변조선족자치주 목축업 용지 관리조례〉 등 4부 단행조례를 페지할 데 관한 연변조선족자치주 인민대표대회의 결정(초안)》에 관한 설명을 청취했다.
현진국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