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3월 16일발 신화통신 기자 호관] 미국 대통령 트럼프는 15일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압도적이고 치명적인 무기’로 후티무장을 타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까지 예멘 수도 사나, 사다성 등 여러 후티무장 통제구역이 미군의 공습을 받아 최소 24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했다. 미국은 왜 후티무장을 타격할가? 후티무장의 실력은 어떠한가? 전세가 어떻게 발전하는가?
◆왜 후티무장을 타격할가?
미국 매체의 15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이날 공중과 해상에서 예멘에 대해 대규모 군사행동을 펼쳐 후티무장의 레이다, 방공, 미사일 및 무인기시스템을 중점적으로 타격했으며 그 목적은 ‘홍해 항로를 뚫는 것’이였다.
트럼프는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후티무장을 ‘테로분자’라고 칭하며 후티무장이 지난 일년 남짓한 동안 홍해지역에서 자주 미국 및 그 동맹국의 선박, 비행기와 무인기을 공격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압도적이고 치명적인 무기’로 후티무장을 타격할 것이라고 밝힌 동시에 후티무장에 대한 지원을 즉시 중지할 것을 이란에 경고했다. 미국 관원은 이는 트럼프가 두번째 임기를 시작한 후 가장 중요한 군사행동으로 될 것이며 또한 이란에 경고메시지를 보내기 위해서이기도 하다고 표했다.
분석가들은 후티무장이 앞서 홍해지역의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국가의 선박과 항공기를 공격하여 이들 국가의 홍해를 통과하는 항공운항에 엄중한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당시 미국 대통령 바이든 집권시기에 미국과 영국은 후티무장에 대해 여러차례 공습을 단행했지만 후티무장이 홍해에서 진행하는 행동을 효과적으로 막아내지 못했다. 이번에 트럼프는 재차 후티무장에 대해 공격을 감행했는데 이는 후티무장 군사능력에 큰 타격을 주어 다시 홍해에서 공격을 감행할 수 없게 하려는 의도였다.
◆후티무장의 실력은 어떠한가?
여러 경로를 통해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9월 후티무장이 사나를 점령하고 예멘 정부를 남부 아덴으로 이전시킨 후 후티무장은 빠르게 성장하여 유격대에서 정규군으로의 전환을 마쳤다.
유엔의 관련 보고서의 수치에 따르면 후티무장은 현재 35만명이 넘는 전투 인원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국방부는 후티무장의 전투 인원은 80만명이 넘으며 장비에는 수천대의 땅크, 장갑차, 자주포 그리고 수백대의 전투기와 헬리콥터가 포함되여있다고 평가했다.
후티무장은 자신들이 통제하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류형의 첨단 무인기와 여러 계렬의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에는 ‘야파’ 장거리 다목적 무인기가 포함되여있다고 주장했다. 이 무인기는 고폭탄두가 장착되여있고 레이다 탐지를 피할 수 있으며 비교적 강한 돌발 방어 능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후티무장이 보유하고 있는 ‘팔레스티나2’형 극초음속 미사일은 사거리가 2150킬로메터에 달하며 높은 기동성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방공시스템을 피할 수 있다.
현재 후티무장은 예멘 령토의 약 3분의 1과 인구의 70~80%를 통제하고 있으며 수도 사나와 홍해의 주요 항구도시 호데이다를 점거하고 있다. 후티무장의 통제구역은 또 예멘 홍해연안의 약 3의 2를 아우르고 있으며 그 통제력은 전세계 해운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지위를 차지하는 만데브해협에까지 미친다.
◆전세가 어떻게 발전하는가?
예멘의 후티무장은 현지시간으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까지 사나, 사다성, 자말성 등 지역이 공습을 받아 부녀와 어린이를 포함해 최소 24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후티무장이 장악한 마시라TV방송국의 보도에 따르면 사나에 대한 공습의 목표물에는 후티무장 군사기지 1곳, 현지 대학 1곳 등이 포함되여있다. 북부 사다성의 한 발전소가 습격을 받은 후 전기가 끊겼다.
후티무장 지도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공격을 ‘전쟁 범죄’라고 비난했으며 ‘더한층 업그레이드된’ 행동으로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표했다. 후티무장 매체판공실 부주임 나스르딘 아미르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후티무장은 공습에 겁먹지 않고 미국에 보복할 것이라며 “사나는 계속 가자를 위해 방패를 세우고 지원을 계속할 것이며 어떤 도전에 직면해도 가자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미국관원은 15일 매체에 후티무장에 대한 군사행동이 몇주간 계속 지속될 수 있다고 폭로했다.
분석가들은 “비록 미국이 후티무장에 대해 군사상에서 압도적인 우세를 갖고있지만 후티무장은 과거 미국, 영국 및 이스라엘의 후티무장에 대한 습격에서 비교적 강한 군사적 인내력을 보여주었고 독립적인 군수공업체계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대칭 전투의 우세를 잘 발휘하여 저비용 무인기와 미사일을 활용해 상대를 습격하는 데 능하다. 게다가 예멘 경내의 복잡한 지형과 후티무장이 통제하는 지역에서의 높은 민심 지지는 상대방의 정보 작업에 어려움을 가져다주며 후티무장에 대한 미국의 공중 타격의 실제적 효과를 약화시킨다.”고 보고있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