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이하 ‘자연과학기금위원회’)가 2026년도 국가자연과학기금 프로젝트 지침을 발표한 가운데 제시된 7가지 개혁조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개혁조치는 인재류 프로젝트 지원기제를 더욱 최적화하고 우수한 청년인재가 중임을 맡을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청년인재 정책지원을 강화할 것을 명확히 했다. 향항, 오문 지역 기관 과학기술 인원에게 혁신연구그룹 프로젝트(B류)를 개방하여 더 많은 고수준 과학연구팀을 양성하고 배출한다. 인재류 프로젝트 신청 정책을 최적화하고 전반적인 련계를 더욱 강화하여 자원배치가 더 공정하고 능률적이 되도록 촉진한다. 교차분야 인재양성을 지원하며 교차과학부 프로젝트 접수 범위에 청년과학기금 프로젝트(C류)를 새로 추가하여 과학연구 생애 초기 교차분야 인재의 지원경로를 더한층 원활하게 한다.
개혁조치는 독창적, 획기적 혁신연구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혁신연구는 기초연구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발판이며 자연과학기금위원회는 중대 비공동인식(非共识) 프로젝트 시행 시범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비상규 선발, 지원 및 관리 모식을 채택하여 중대한 독창적, 획기적 특성을 가진 일부 중대 비공동인식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비공동인식 혁신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경로를 모색하기 위해 노력한다. 독창적 탐색 계획을 착실히 추진하고 지원규모를 안정화하며 과학연구일군이 고위험, 고가치의 독창적 과학연구사업에 종사하도록 지속적으로 인도하고 지원하여 독창적 과학연구 성과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반류형 프로젝트 심사에서 독창적, 획기적 프로젝트의 식별과 추천을 강화하고 지원경로를 더한층 원활하게 한다. 중국청년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