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합 1.2억원이 투입된 돈화시 신형도시화 생태개조승격 시범대상 2기 공사 지속 건설, 7000만원이 투입된 2023년 농촌 상수도보장 프로젝트 예정 대로 착공, 2205만원이 투입되여 현재 시공중에 있는 돈화시 현유관개구 개조공사 대상…
늦가을, 광활한 돈화대지 곳곳에서 일사불란하게 시공을 다그치고 있는 중점 수리대상 건설 장면을 볼 수 있다.
9월말까지 돈화시는 이미 12개의 중점 수리대상을 새로 착공하거나 지속 건설해 그 비률이 98%에 달했으며 수리공사 건설자금 2.78억원을 쟁취해 올해 자금 계획의 125%를 확보하여 예기 목표를 초과함으로써 연변주 수리분야에서 앞자리를 차지했다.
올해, 돈화시는 ‘대상중심’이라는 발전 리념을 견지하면서 기회를 포착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국가 투자지원 정책 및 방향을 참답게 정리, 연구하고 대상 착지 및 시달을 다그쳐 추동하며 여러 경로를 통해 수리대상 전문자금을 쟁취하여 자금부족 문제를 해결했다. 돈화시의 수리부문은 수리대상 사업을 잘 파악하는 정치적 책임감과 사업 긴박감을 강화하면서 투자 및 자금 조달 경로를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수리대상 건설에 자금 ‘활력수’를 주입했으며 대상기획을 강화하고 시공방안을 최적화했으며 시공 황금기를 다잡고 공사시간을 초읽기를 하면서 건설을 다그쳤다. 수리부문 책임일군과 공사 기술일군들은 건설 현장을 직접 찾아 대상 추진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와 어려움을 적시적으로 해결하고 대상 진척, 안전 및 품질을 확보하는 전제하에 신규 착공 및 지속 건설 수리대상건설 진척을 가속화함으로써 다수의 중점 민생 수리공사가 순조롭게 착지되도록 확보하여 중점 수리대상이 ‘계획도’에서 ‘시공도’, ‘완성도’로 바뀌도록 했다. 올해 5월, 총 6503만원을 투자한 돈화시 사하관개구 지속건설 부대시설 및 물절약 개조 대상이 순조롭게 완공되면서 관할 구역의 3개 향진, 41개 마을의 촌민들이 혜택을 보게 되였으며 5.77만무 논 관개에서 물공급 걱정이 없게 되였다. 올해 8월, 8000만원이 투입된 2022년도 돈화시 농촌 상수도보장 공사가 예정 대로 완공되면서 122개 촌, 5.4만명 이상의 인구 물 공급 보장 문제를 해결했다. 올해 5월, 총 2368만원이 투입된 돈화시 사하 왼쪽강뚝 대상건설이 완공되면서 6개 행정촌, 235.6헥타르의 경작지가 장기간 동안 겪었던 홍수의 피해 문제를 해결했다.
동시에 돈화시는 신규 착공 수리대상 건설 진척을 적극 추진했다. 올해 8월 총 2205만원이 투입된 돈화시 현유관개구 개조 공사가 순조롭게 착공되였는데 공사가 마무리되면 년간 189만킬로그람 곡물 생산능력을 증가할 수 있고 물 절약 효익이 644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올해 9월, 7000만원이 투입된 2023년 농촌 상수도보장 대상이 예정 대로 착공되였는데 이 대상이 완공되면 111개 촌, 4.9만명 농촌인구의 식수보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올해 8월, 총 1억원을 투자한 돈화시 신형 도시화 물생태개조 시범 공사 2기 대상의 지속 공사가 착공했는데 이 대상은 돈화시 목단강 물기능을 더욱 충분히 발휘하고 생태환경을 더욱 향상시키며 물을 담체로 하는 행복도시 형상이 더욱 뚜렷해지게 함으로써 도시의 ‘생태+관광관광’을 통합하는 아름다운 경관대, 인터넷 인기 명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돈화시수리국 국장 희광건은 “현재, 우리는 가을과 겨울 황금 공사기간을 다잡고 최선을 다해 수리대상 건설 진도를 추진하고 있는데 12월 말까지 2023년 전 시의 14개 중점 수리대상 신축 및 지속 건설 임무를 모두 완수함으로써 돈화 록색전환 혁신발전 시범구 건설을 다그치기 위해 고품질 수리 지원과 보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글·사진 형옥재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