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보고를 관철 시달하기 위한 연변주 시정방안

2023-06-08 09:47:26

2022년 9월 8일부터 9월 27일까지 길림성 제2생태환경보호독찰조가 연변주에서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을 펼치고 2023년 1월 9일에 연변에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보고를 전달했다. 주당위, 주정부에서 깊은 중시를 돌려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문제 시정 사업을 일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보고를 관철 시달하기 위한 연변주 시정 방안’(아래 ‘시정방안’)을 작성했다. 성당위, 성정부의 동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공개한다.

‘시정방안’에서는 시정사업의 지도 사상을 분명히 했다. 즉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도로 하고 20차 당대회 정신을 착실하게 관철하며 습근평의 생태문명사상을 충실히 실천하고 습근평 총서기가 길림을 시찰할 때 한 중요연설, 중요지시 정신을 엄격하게 시달하며 길림성생태환경보호독찰에서 반영된 문제를 시정하는 사업을 ‘네가지 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고 ‘네가지 자신감’을 견정히 하며 ‘두가지 확립’을 견결히 옹호하고 ‘두가지 수호’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삼아 정확하고 과학적이며 법에 따라 오염을 퇴치하는 것을 사업방침으로, 오염물 배출량과 탄소 배출량 감소를 실현하는 것을 총적인 착력점으로, 생태환경의 질을 개선하는 것을 핵심으로 내세우고 ‘산업강주, 생태립주, 개방활주, 단결흥주’ 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하며 오염방지 난관공략전을 깊이있게 추진하고 생태환경관리체계와 관리체계의 현대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연변의 하늘이 더 파랗고 산이 더 푸르며 물이 더 맑게 노력해야 한다.

‘시정방안’은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에서 반영된 의견과 문제를 주요 시정 목표로 전 주 생태환경 질의 총적 개선을 추동할 것을 제기했다. 2025년말에 이르러 전 주의 주요 오염물 배출 총량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단위당 국내생산총액 창출에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량이 2020년에 비해 하락한 비률이 성정부의 요구에 도달하게 하며 연길시 대기오염물질중 미세먼지(PM2.5) 농도가 립방메터당 25마이크로그람 밑으로 떨어지게 하고 공기 질 우량 일수 비률이 98% 이상에 달하게 하며 중증 오염 날씨를 거의 제거해야 한다. 전 주 지표수에서 I-Ⅲ류 수질 비률이 87% 이상에 달하게 하고 Ⅴ류 미달 수질이 나타나지 말게 하며 도시에 악취를 풍기는 수역이 없도록 한다. 토양오염 위험을 효과적으로 통제해 전 주의 오염경작지 안전 리용률이 95%에 달하게 하고 고체페기물과 새 오염물 관리 능력을 뚜렷이 향상시킨다. 생태분야의 질과 안정성이 새로운 단계에로 향상되게 하고 전 주의 삼림 피복률이 81.7%, 초원 종합 식생 피복률이 72.3%, 자연습지 보호률이 20%에 달하게 하는 등 생태환경 관리체계를 일층 보완하고 생태문명 건설이 새로운 진척을 거두게 한다.

‘문제에 초점을 두고 실효를 추구하며 책임을 시달하고 협동해 추진하며 류형별로 시책하고 근본적인 것과 지엽적인 것을 동시에 정비하며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시정한다’는 기본원칙에 따라 ‘시정방안’은 네개 면에서 17개 주요조치를 제시했다. 첫번째는 당중앙, 국무원, 성당위, 성정부의 결정, 배치를 확고부동하게 관철, 시달하는 것이다. 습근평의 생태문명사상을 깊이 학습, 관철해 생태환경 보호의 정치책임을 견결히 짊어지고 생태환경보호 목표 평가 체계를 엄격하게 실시한다. 두번째는 친환경, 저탄소 발전을 다그치는 것이다. 전통 에너지 구조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친환경산업으로의 개조를 다그치며 생태환경에 대한 구역별 관리를 강화하고 친환경 소비 체계 구축을 탐색한다. 세번째는 오염방지 난관공략전을 잘 치루는 것이다. 푸른 하늘, 맑은 물, 청산, 흑토지, 초원습지 5대 보위전을 잘 치뤄 생태환경안전을 견결히 수호한다. 네번째는 생태환경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것이다. 환경관리의 법치체계, 감독체계, 검측체계, 혁신체계를 보완한다.

시정사업의 순조로운 전개를 위해 ‘시정방안’은 여섯개 면의 보장조치를 분명히 했다. 첫번째, 조직령도를 강화한다. 연변주생태환경보호독찰반영문제 시정사업 령도소조에서 반영된 문제의 시정사업을 일괄적으로 추진하고 각 현(시) 및 주 직속 관련 부문에서 조률을 일층 강화해 문제를 착실하게 시정한다. 두번째, 방안 체계를 건립한다. 본 방안이 인쇄, 발부된 후 각 현(시) 및 주 직속 관련 부문에서 시정방안을 작성하고 임무를 세분화해 가장 기본적인 단원에까지 임무가 시달되게 함으로써 전 주의 시정방안 체계를 형성한다. 임무마다 책임단위, 책임자, 감독단위, 시정목표, 시정기한과 시정조치를 분명히 해 책임이 뚜렷하고 목표가 명확하며 기한이 보다 구체적이고 조치가 보다 정확하며 표준이 보다 엄격하게 함으로써 시정임무가 제때에 고품질적으로 완수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세번째, 책임 추궁을 강화한다. 시정사업에 대한 책임 추궁 강도를 높여 시정 추진력이 부진하고 허위, 거짓 보고 등 문제가 존재할 경우 법에 따라 책임을 엄숙하게 추궁한다. 네번째, 독촉기제를 구전히 한다. 월간 보고 제도를 계속 실시하고 각 현(시), 각 부문 시정사업에 대한 감독, 검사를 강화한다. 시정 대장을 건립하고 리스트화 관리를 펼치며 주기적으로 재확인하고 시정상황을 추적해 하나를 시정하면 하나를 공개하고 문제 리스트에서 하나를 없애는 방법으로 모든 문제가 제대로 시정될 수 있게 확보한다. 문제가 제대로 시정되지 못하고 진척이 눈에 띄게 뒤처졌을 경우 상황에 따라 통보, 약정담화를 진행해 독찰에서 반영된 문제가 착실하게 시정될 수 있게 한다. 다섯번째, 자금 투입을 확대한다. 각급 재정 자금은 대기오염방지, 수질 개선, 생태환경 종합정비 등 분야를 치우쳐 지원하며 도시환경 기초시설 건설, 하천 보호와 복구, 농업 페기물 관리, 광산생태복구 등 면에 대한 투입 강도를 확실히 높인다. 여섯번째, 정보 공개를 강화한다. 우리 주의 시정방안과 문제 시정 상황을 사회에 제때에 공개해 대중과 신문매체 등 사회력량의 감독역할을 충분히 발휘시키고 전사회가 생태환경 보호에 참여하고 주목하는 분위를 조성하는 데 노력한다.

다음단계에 연변주는 20차 당대회 정신을 착실히 관철하고 습근평의 생태문명사상을 충실히 실천하며 습근평 총서기가 길림, 연변을 시찰할 때 한 중요연설, 중요지시 정신을 엄격하게 시달해 제2라운드 성급 생태환경보호독찰에서 반영된 문제 시정을 계기로 ‘록수청산은 금산은산이고 빙설천지도 금산은산’ 리념을 일층 확고히 수립하고 생태우선, 친환경 발전의 길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며 독찰보고에서 반영된 문제에 대한 시정임무를 견결히 완수해 성당위, 성정부와 전 주 인민들이 만족할 만한 답안지를 제출할 것이다.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