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번영과 흥성은 중국식 현대화의 중요한 상징이며 사회주의문화의 번영과 발전 없이는 사회주의 현대화도 있을 수 없다.
‘14.5’기간 우리 나라 문화및관광 발전은 어떤 성과를 거두었을가? 문화사업, 문화산업 및 관광업의 고품질 발전을 어떻게 추진하고 문화강국 및 관광강국 건설을 어떻게 착실히 추진해야 할가?
문화및관광부 당조 서기이며 부장인 손업례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문예 창작 및 생산 활력이 더욱 강화되였으며 새시대 시리즈 예술창작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실시되였다. 국가예술기금은 창작, 공연, 전시, 인재 양성 등 총 3568개 프로젝트를 지원했으며 《위대한려정》,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 《오직청록》 등 명작들이 지속적으로 탄생했다. 공공 문화 서비스의 표준화 및 균등화 수준이 현저하게 향상되였고 시설 네트워크가 더욱 건전해졌다. 2024년말까지 전국 공공도서관은 3248개, 등록된 박물관은 7046개 그리고 대중문화기관은 약 4만 4000개에 달한다. 문화재 보호 상황이 전면적으로 개선되였고 무형 문화유산의 시스템적 보호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였다.
문화산업 구조와 배치가 끊임없이 최적화되고 있으며 규모는 안정적으로 확대되고 능률성은 현저하게 향상되였다. 2024년 문화산업은 영업수입 19조 1400억원을 달성하며 2020년 대비 37.7% 성장했다. 관광업은 코로나 충격을 견딘 후 빠르게 회복 및 발전하고 있으며 상품 공급과 서비스 질이 지속적으로 최적화되였다. 문화와 관광의 융합이 심화되면서 상업, 농업, 스포츠, 교통 등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대중의 취업 및 소득증대를 효과적으로 촉진했다. 또한 세계 각국과 폭넓은 정부간 협력대화를 전개했으며 유네스코, 유엔 세계관광기구 등 국제 기구와의 교류 및 협력이 더욱 긴밀해졌다.
문화사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인민의 정신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인민의 문화적 권익을 보장하는 근본적인 경로이다.
량호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고 문화의 독창적 창작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문예 창작과 생산에 대한 서비스, 지도, 조직의 업무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광범한 문예 종사자들이 중화 우수 전통문화에서 풍부한 자양분을 얻고 새시대의 실천에서 생생한 소재를 흡수하도록 이끌어 더욱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정품을 배출해야 한다.
또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새로운 대중문예를 번영시키고 인민에 의해 창작되고 인민과 공유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하고 인재 성장의 법칙을 존중하고 인재 발전 메커니즘을 완비하여 높은 수준의 문화 인재 대렬을 양성해야 한다.
중국문화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