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주당위 부서기이며 주장인 홍경의 사회하에 16기 주인민정부 제53차 상무회의가 소집되였다. 회의에서는 국무원 상무회의와 성정부 상무회의 정신을 전달, 학습하고 연변주 생태환경문제 시정 상황에 관한 보고 및 2026년 연변주 정책성 자금 신청 상황에 관한 보고를 청취했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전 주 상하는 국무원 1월 9일 상무회의 정신을 참답게 관철, 실시해야 한다.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배합 련동을 강화하고 봉사업 경영주체 대출, 개인소비대출 리자보조 정책을 최적화, 실시하여 기업융자의 문턱과 원가를 한층 더 낮추고 전반 사슬 관리를 강화하여 자금의 규범적이고 능률적인 사용을 확보해야 한다. 상주지에서 기본공공봉사를 제공하는 것을 추진하고 미정착 상주 인구의 급해하고 어려워하고 걱정하고 바라는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 류동인구가 기본공공봉사를 련속 향유하는 데 유리한 공동건설, 공유정책을 끊임없이 보완해야 한다. 생태보호 우선, 총괄적인 보호와 발전을 견지하고 정부가 주도하고 다방면에서 참여하고 사회가 공유하는 기제를 구축하여 생태보호, 친환경 발전, 민생개선의 상호 통일을 실현해야 한다.
회의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15.5’전망계획 요강을 질 높게 잘 편성해야 한다. 제로베이스 예산 개혁과 재정 실적 관리를 심화해야 한다. ‘자금을 사용하면 반드시 효과를 묻고 효과가 없으면 반드시 책임을 묻는’ 것을 견지해 재정자금 사용 효익을 확대하고 ‘연변의 아름다운 생활 10대 공사’를 고품질로 계획하고 대중에게 투자하는 것을 견지하며 대중이 관심하는 걱정거리와 근심거리를 진정으로 해결해야 한다. 실사구시적으로 사업을 총화하고 ‘정부사업보고’를 고품질로 형성하며 계획실시기제를 건전히 하고 보완해야 한다. 2026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을 과학적으로 배치하고 세밀하게 배치하며 ‘관개와 시비 일체화+밀식’과 고표준 농경지의 협동건설을 조직적으로 추진하며 교육교수행위를 엄격히 규범화하여 아이들을 위해 즐거운 성장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생태환경보호는 장기적인 임무이므로 관련 책임자들은 확실하게 책임을 져야 하며 책임이 공전하고 직무수행이 결여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각 현(시), 각 관련 부문은 반드시 전반적 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고 엄격히 시정 목표 임무, 중요시점과 사업요구에 따라 일정 계획을 확정하고 임무 분해표에 따라 작전을 펼치는 등 모든 시정조치의 실시를 착실하게 추진해야 한다. 문제의식을 견지해야 한다. 시정과정에 부딪친 난점과 막힌 점에 초점을 맞춰 주동적으로 대책을 연구하고 정밀하게 돌파하여 각종 생태환경우환과 문제를 기한내에 드팀없이 철저히 해결해야 한다.
회의에서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각 현(시), 각 부문은 상급과의 소통 강도를 높여야 한다. 대상 련결 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심사절차를 주시하며 더욱 많은 대상이 국가대상 비축고와 투자계획에 들도록 전력을 다해야 한다. 상급 정책을 참답게 연구하고 사전에 계획을 잘 세우며 대상의 성숙도를 높여야 한다. 새로운 정책, 새로운 리념을 학습하고 각종 전문자금에 대한 관리방법과 신청지침에 정밀하게 기준을 맞춰 대상의 전단계 계획, 타당성 연구, 전문 방안 편성 등 ‘연성 건설’ 사업을 착실하게 잘해야 한다. 엄격히 국가 및 성급 정책 문건과 절차 규범에 따라 대상 계획 신고, 착지 건설, 준공 검수, 성과 평가 등 모든 과정이 합법적이고 규정에 부합되고 조사할 수 있는 근거가 있도록 확보하며 대상 관리의 안전과 효익 최저선을 견결히 지켜야 한다.
회의에서는 또 기타 사항을 연구했다.
왕길맹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