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자금, 자산, 자원)’ 안전을 보장하여 향촌진흥에 힘을 보태기 위해 최근년간 화룡시 룡성진은 농촌집체 ‘3자’관리에 존재하는 두드러진 문제를 힘써 해결함으로써 촌급 ‘3자’관리를 규범화하고 ‘3자’관리 제도화, 규범화, 민주화를 실현했다.
제도관리를 보완하고 재무토대를 든든히 다졌다. 룡성진에서는 장부 결산에서 자주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총화하고 촌급 재무장부제도를 보다 최적화했으며 장부결제 과정을 명확히 하고 관리제도를 일층 보완함으로써 ‘3자’관리의 표준화 건설과 규범화 조작을 추동했다. 알아본 데 따르면 현재까지 이미 3개 면, 13가지 내용에서 21가지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전부 정돈했다.
재무양성을 강화하고 업무수준을 향상시켰다. 촌급 재무장부 결산제도를 보완한 후 룡성진에서는 ‘3자’관리 업무양성 사업을 전개하고 촌급 집체 ‘3자’관리 사업 현황과 결부해 ‘3자’관리 관련 조작과정과 사업요구를 명확히 함으로써 촌급 간부들의 재무규범화 관리 의식과 수준을 제고했다. 2023년에 룡성진은 도합 3차의 양성반을 조직했는데 참가자 수는 연인수로 200여 명에 달했다.
감독관리 강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효과기제를 건립했다. 이 진에서는 지출 명세를 엄격히 관리하면서 령수증마다 촌감독위원회 주임, 촌당지부 서기, 결산인원이 심사 및 서명을 하고 농업경제경영관리소 소장과 주요 책임자가 서명을 한 뒤 입금하도록 했다. 촌급 재무공개를 규범화하고 촌급 재무를 분기마다 명시했으며 촌급 집체경제조직과 성원의 리익과 관련되는 중대한 사항은 수시로 공개하고 사회감독을 받도록 했다. 알아본 데 따르면 올해 이래 2차례 재무상황을 공개했다.
우택강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