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부유보건원 마취통증과
박춘호 주치의사 인터뷰
성상신경절은 식물신경계통에 직접적인 조절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국부신경마취를 통해 식물신경흥분도를 낮추면 과도하게 흥분된 교감신경을 억제하고 교감신경과 미주신경의 평형을 되찾아줌으로써 수면장애를 개선시킨다.
생활압력이 높아지고 절주가 빨라지면서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수면빅데이터중심에서 올 3월에 발표한 ‘중국수면빅데이터보고’에 따르면 2022년에 이르러 우리 나라 불면증 인구는 38.2%에 달했다. 즉 5억명 남짓한 사람들이 이러저러한 수면장애에 시달리고 있다는 말이다.
수면장애질환은 몸과 마음을 갉아먹는 좀벌레와 같아서 생활의 질을 떨어뜨린다. 장기간 수면장애에 시달리면 일상이 무기력해지는 것은 물론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나아가 면역력이 저하되여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되거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수면장애증세가 계속된다면 적극적으로 그 원인을 찾고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한다.
연변부유보건원 마취통증과 박춘호 주치의사는 성상신경절조체(星状神经节阻滞) 치료법으로 수면장애를 개선시키고 있다. 16일, 박춘호 의사를 만나 수면장애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다.
물음: 수면장애에는 어떤 증상이 포함되는가?
전문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거나 잠에서 깬 이후에도 졸음이 계속 쏟아지는 경우를 수면장애라고 한다. 즉 자야되는 시간에는 잠이 안 오고, 깨여 있어야 하는 시간에 잠이 쏟아지는 것, 이런 상태를 흔히 수면 리듬이 망가졌다고 표현한다.
물음: 수면의 질을 어떻게 가늠하는가?
전문가: 수면장애는 누구나 한번쯤 겪어보는 흔한 증상이지만 문제는 그 증상이 장기화 됐을 때이다. 수면은 길수록 좋은 것이 아니다. 의학적으로 말하는 질 높은 수면은 아침에 눈을 떠서 상쾌한 기분이 드는 상태를 말한다. 낮에 졸리거나 어떤 일에 집중하기 어려우며 기억이 잘 나지 않는 증상이 뚜렷하다면 수면질이 높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수면질이 높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잠자리에 누워 5-10분 내에 잠들 수 있으며 꿈이 적고 밤에 자주 깨지 않는다.
물음: 수면장애는 어떻게 생기는가?
전문가: 수면장애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 심장, 신장 등 장기의 질병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기도 한다. 심리적인 불안, 정서의 저락, 생활의 타격, 사업과 학습의 압력 등도 수면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약물복용 또는 음식물으로 인한 중추신경계의 흥분도 수면장애를 유발한다. 장기간의 수면제복용을 끊을 경우에도 수면장애가 도진다.
특히 요즘은 생활의 압력이 크고 생활의 절주가 빨라지면서 신경이 장기간 긴장된 상태에 처해있게 되면서 쉽게 잠에 들기가 어렵고 따라서 자률신경기능의 부조화로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물음: 수면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는가?
전문가: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우선 수면 습관 및 수면환경을 개선하는 비약물적인 치료방법이 있고, 증상에 따라 수면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하지만 장기간 수면제를 복용하면 의존성이 생겨 용량을 늘여야 효과가 지속되기도 하며 일부 부작용을 갖고 있다. 성상신경절에 대한 치료를 통해서 수면장애를 개선시키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물음: 성상신경절조체 치료방법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전문가: 성상신경절에 일정한 농도의 마취약을 주사하여 국부신경공능을 조절하는 효과를 일으키는 방법이다. 성상신경절은 경하신경절과 흉1신경절이 엮여서 별모양으로 된 신경절을 말한다.
물음: 그 원리는 무엇인가?
전문가: 인체식물신경은 교감신경과 미주신경이 함께 지배한다. 교감신경과 미주신경의 평형이 장기간 파괴되면 수면장애, 두통, 현기증, 다한증, 만성피로종합증 등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 성상신경절은 식물신경계통에 직접적인 조절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국부신경마취를 통해 식물신경흥분도를 낮추면 과도하게 흥분된 교감신경을 억제하고 교감신경과 미주신경의 평형을 되찾아줌으로써 수면장애를 개선시킨다.
물음: 성상신경절조체는 수면장애만 개선할 수 있는가?
전문가: 림상경험에 의하면 수면장애가 개선되면서 두통이나 경추병과 같은 일부 증상도 따라서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효과에 힘입어 우리 마취통증과에서는 부단한 탐구를 거쳐 더욱 많은 수면장애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마취기술로 복음을 가져다 줄 것이라 믿고 있다. 구체적인 증상과 개선은 환자마다 다르므로 의사한테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사진 리련화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