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독감 백신 알고 접종하자

2023-09-11 08:47:09

환절기는 날씨 변화가 크기에 ‘인플루엔자’로 불리는 독감이 자주 류행한다. ‘감기는 그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밥을 잘 먹으면 낫는 병’이라는 인식이 많이 퍼져 예방 접종을 받지 않는 사람이 많은데 독감은 절대 가볍게 여길 병이 아니다. 감기 바이러스 감염 자체가 사망원인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면역력이 떨어져 발병하는 합병증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는 선진국이나 후진국을 막론하고 해마다 수만, 수십만명에 달한다.

특히 면역력이 낮은 아동, 청소년이나 로인들은 계절성 독감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7일, 주질병예방통제중심 기획면역과 손로백 과장을 통해 독감 예방 백신 접종의 최적기 및 구체적인 백신 선택, 접종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다.



◆어떤 사람들에게 독감 예방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하며 현재 선택할 수 있는 백신은?

손로백 과장: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독감 자체 및 독감으로 인한 중증 내지 사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의료간호일군, 대형 활동 참가 인원이나 보장 인원, 양로시설, 복리원 등 인원 밀집 장소에서 생활 및 근무하는 인원, 탁아시설이나 중, 소학교 사생, 만 60세 및 그 이상의 로인, 만 6개월-5세 아동 및 아동 돌봄 인원, 한가지 혹은 여러가지 만성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 등 군체는 제때에 독감 예방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감염 및 중증 위험을 줄일 것을 권장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독감 예방 백신은 국내 여러 업체에서 생산한 3가 불활성화 독감백신(IIV3), 4가 불활성화 독감백신(IIV4), 3가 약독화 생백신(LAIV3) 총 세가지가 있는데 년령에 따른 백신 종류 및 적용 인원은 다음과 같다. (도표 참고)

독감 예방 백신은 비면역계획 백신으로 자원 접종을 원칙으로 하며 비용은 자체로 부담해야 한다.


◆독감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최적기는?

손로백 과장: 여러 지역의 독감 류행 절정기는 특정 지역의 기후나 계절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독감 예방 백신 접종의 최적기는 독감 류행 절정기의 1~2개월 전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 지역에는 해마다 11월부터 이듬해 2월 사이 독감이 많이 류행하기 때문에 10월 전에 독감 백신을 접종해야 비교적 좋은 예방 및 보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10월 전에 백신을 접종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독감이 류행되는 전체 기간내 백신을 접종할 것을 건의한다.

독감은 바이러스의 잦은 변이로 인해 주기적으로 백신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빼면 기타 변칙적 특성이 거의 없는 질병이기에 해마다 통계적으로 분석해 그해 주로 류행할 바이러스 종류를 예측하고 그에 기반해 백신을 갱신한다.

때문에 백신은 년도별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6~8개월의 보호력을 가지고 있다. 새 독감 예방 백신이 출시되면 전해에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새로운 백신을 접종하는 것 좋다. 례하면 2022~2023년 독감 예방 접종을 2023년 3월에 접종했다고 하더라도 2023년 하반기에 2023~2024년 새롭게 출시된 독감 예방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필요하다.

접종 군체를 최대한으로 보호하기 위해서 백신 성분이 지난 계절과 동일하더라도 대부분 접종자의 항체가 현저히 감소한 점을 고려하면 지난 계절 독감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독감 시즌이 시작되기 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다.


◆독감 예방 백신을 접종할 때 구체적 건의 혹은 주의사항은?

손로백 과장: 구체적인 접종 회수를 보면 독감 바이러스 불활성화 백신을 접종할 경우 만 6개월-8세 아동이며 예전에 독감 백신을 접종한 적이 없는 최초 접종자일 경우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접종할 것을 건의한다. 2022~2023년 혹은 그 전에 독감 예방 백신을 1회 혹은 그 이상 접종했을 경우 1회만 접종하면 된다.

9세 이상 아동 및 성인은 기존에 독감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회만 접종하면 된다. 약독화 생백신을 선택할 경우 기존 독감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회만 접종할 것을 건의한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의 독감 예방 백신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데 관한 권고 및 국내외 연구 정황을 종합한 지침에 따르면 18세 이상 인원은 량쪽 팔에 각각 불활성화 독감 예방 백신 및 코로나19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이 가능하며 18세 이하 인원은 독감 예방 백신과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간차를 14일 이상으로 둘 것을 건의한다.

  김춘연 기자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