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위통전사업회의는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과 여러 민족 의식의 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파악하고 기치선명하게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수립하는 것을 전 주 제반 사업 주선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은 국가차원에서 가장 높은 귀속감과 인정감이다. 유구한 력사를 돌이켜보면 중화대지에서는 량주회맹, 와씨부인 왜구 항거, 시버족 만리수변 등 일련의 여러 민족 인민들이 공동으로 조국의 통일을 수호하는 력사이야기들이 용솟음쳐나왔고 여러 민족이 함께 중화민족의 전반 리익을 수호하는 생동한 모습을 구현했다. 특히 근대 이래 제국주의, 봉건주의와 관료자본주의를 함께 반대하는 위대한 투쟁 가운데서 여러 민족 인민들은 자각적으로 본민족의 립장을 초월해 주동적으로 중화민족의 전반 리익을 수호하는 것을 첫자리에 놓고 서로 돕고 함께 분개하고 함께 외부의 침임을 막고 침략에 항거하며 함께 중화민족의 간고분투하고 기세가 성대한 위대한 서사시를 엮어나갔다. 사실이 웅변적으로 증명하다 싶이 중화민족 공동체는 우리 나라 여러 민족 인민들이 장기적인 력사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정치 면에서 단합 통일되고 문화 면에서 서로 융합되고 경제 면에서 상호 의존하고 정감 면에서 서로 친근한 누구도 떠날 수 없는 민족 공동체이며 공통한 력사조건, 공통한 가치추구, 공통한 물질적 토대와 공유한 정치터전의 토대에서 건립된 운명공동체이다.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은 여러 민족이 단합통일을 추구하는 력사적 유전자 가운데 뿌리를 내리고 여러 민족이 중화민족의 근본리익을 수호하는 위대한 투쟁 가운데서 탄생되였고 여러 민족이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위대한 사업 가운데서 성숙되였다.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수립하는 목적은 여러 민족이 중화민족 사상 면에 대한 자각적 인정을 증진하고 여러 민족 인민들이 고락을 함께 하고 영욕을 함께 하고 생사를 함께 하고 운명을 함께 하는 공동체리념을 확고히 수립하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여러 민족 의식은 본민족 차원의 귀속감과 인정감이다. 중화민족은 56개 민족으로 구성된 다원일체의 민족실체로서 중화민족과 여러 민족의 관계는 한개 대가정과 가정성원의 관계이고 매개 민족은 각자의 민족신분이 있고 또 중화민족의 일원이기도 하다. 부동한 생활지역, 풍속습관, 종교신앙 등 요소의 영향을 받아 여러 민족은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소유한 동시에 각자의 민족의식도 형성했다. 우리는 민족의 산생, 발전, 소실은 긴 력사 과정이기에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과 여러 민족 의식은 장기적으로 병존하고 있음을 깊이 인식해야 하고 반드시 객관적으로 민족 의식을 보고 민족 감정을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만약 지나치게 여러 민족 의식을 강조하고 본 민족의 리익만 고려한다면 민족의 간격을 초래하고 민족 모순을 심화시키게 된다.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과 여러 민족 의식의 관계를 어떻게 정확하게 파악할 것인가? 관건은 량자가 층면이 부동하고 범위가 부동하며 병존할 수 있지만 평행되고 병렬된 것이 아니며 본 민족 의식은 반드시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위해 봉사하는 데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여러 민족이 자신의 운명을 국가의 운명, 중화민족의 운명과 긴밀히 련계시키고 시종 중화민족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으며 부단히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수립해야만이 중화민족이 포용성이 더욱 강하고 응집력이 더욱 큰 운명공동체를 형성하도록 추동할 수 있다.
18차 당대회 이래 우리 당은 중화민족 대가정, 중화민족 공동체,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의 확고한 수립, 중화민족 공동체 건설 추진 등 리념을 강조하고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의 확고한 수립을 새시대 당의 민족사업의 주선으로, 민족지역 제반 사업의 주선으로 삼도록 선명하게 제기하고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중국특색의 정확한 도로를 일층 확장하여 민족 사업을 강화하고 개진할 데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사상을 형성하고 맑스주의 민족리론의 중국화, 시대화 새 경지를 개척했다. 우리는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의 확고한 수립을 주선으로 삼는 것이 변강민족지역의 제반 사업을 잘하는 데 대해 방향을 정해주고 이끌어주는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음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분진하는 새로운 로정에서 반드시 당의 민족 사업의 새로운 단계적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의 확고한 수립을 당의 민족 사업과 전 주 제반 사업 주선으로 삼는 것을 견지하고 경제건설, 정치건설, 문화건설, 사회건설, 생태문명건설과 당건설 등은 전부 이 주선을 단단히 둘러싸고 현시기에 립각해 ‘못을 박는’ 정신을 발양하여 착실하게 일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장원에 착안해 력사인내심을 유지하고 력사자신감을 확고히 하여 더욱 생동하고 착실하고 효과적으로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의 확고한 수립 사업을 깊이 추진하여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수립하는 시범주를 힘써 건설해야 한다. >>4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