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생명의 물질적 토대로서 단백질이 없으면 생명도 없다고 할 수 있다. 단백질이 결핍한 사람은 피로, 체중감소, 빈혈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때 질병이 아닌 경우에는 신체에 단백질이 결핍되지 않는지 고려하고 의사의 조언에 따라 제때에 개입해야 한다.
◆단백질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다섯가지 신호:
▶병적인 손톱상태가 나타난다
손톱의 주성분은 단백질로 장기간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나른해지고 부서지기 쉬우며 성장이 느려지고 잘 절단된다.
▶모발이 취약해지고 가늘어진다
머리카락의 주성분도 단백질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에너지를 보존하고 단백질을 저장하기 위해 신체가 모발 속 단백질함량을 감소시켜 머리카락이 노랗게 변하고 취약해지기 쉽고 가늘어지며 건조하고 윤기가 없으며 쉽게 빠진다.
▶근육이 느슨해진다
단백질은 근육조직을 구축하고 복구하는 열쇠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감소하고 느슨해지며 힘이 감소하고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부종증상이 나타난다
혈액 속에도 단백질이 포함되여있는데 장기간 단백질이 부족하면 혈장의 삼투압이 낮아져 혈관내의 수분이 혈관 밖의 조직으로 침투하여 부종을 일으키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하체에 먼저 부종이 나나탄다. 종아리 앞쪽을 눌렀을 때 움푹 들어간 자국이 오래동안 가라앉지 않는다면 부종이 생겼음을 알 수 있다.
▶면역력이 내려가고 자주 앓는다
단백질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면역세포가 빠르게 복구 및 증식되지 않아 사람이 자주 병에 걸리게 된다.
◆단백질은 얼마 만큼 섭취해야 할가?
일반적으로 성인녀성의 단백질섭취량은 하루 55그람 이상, 성인남성의 단백질 섭취량은 하루 65그람 이상이여야 한다.
65세 이상의 로인, 채식주의자 등 특수 군체의 경우 단백질섭취량을 늘여야 한다.
그렇다고 단백질보충이 다다익선인 것은 아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비정상인 사람의 경우 단백질을 과도하게 보충하면 신장에 부담을 주어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