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 있은 전국 기상재해방지 피해감소 사업 현지회의 및 기상 고품질 발전 시범교류회의에 따르면 현재 우리 나라는 이미 9개의 풍운위성, 546대의 날씨 레이다, 7만여개의 지면기상관측소로 구성된,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종합기상관측시스템을 건설했는데 그 수치예보 능력이 국제 선진수준에 이르렀다.
근년에 우리 나라는 기상위성, 새 세대 날씨 레이다, 인공영향 날씨 등 일련의 중점공사를 실시해 기상과학기술 능력의 현대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였다. 현재 우리 나라의 수치예보 능력은 국제 선진수준에 이르렀는데 폭우 조기경보신호 정확률이 93%에 달해 지역성 폭우, 고온, 한파 과정을 3~7일 앞당겨 예보할 수 있다. 10킬로메터의 해상도, 시간별 3차원 대기실황 제품을 연구, 제작했다. 국가급 지능망 일기예보시스템 공간 해상도는 5킬로메터이며 24시간내 시간별 갱신을 실현했다.
우리 나라에서는 기상조기경보를 선도로 응급호응련동기제를 부단히 보완해 각지에서 기상재해방지피해감소 체계를 구축하고 건전히 하도록 추동했다. 이미 여러 부문이 공유, 공용 하는 국가 돌발사건경보 정보발표 시스템과 단말기 봉사기구를 건립하고 국가, 성, 시, 현 4급 응용을 실현했으며 경보정보 발표는 17개 부문 89종의 경보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근년에 있은 력대 초강력 태풍, 특대폭우 홍수, 저온 강설, 극단적 고온가뭄 등 재해성 날씨 과정에서 중대한 시련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고 대중의 생산생활에 미치는 극단날씨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경감했다.
중국기상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우리 나라 기상재해로 인한 사망자는 2014부터 2018년까지의 5년간에 비해 평균 48.5% 감소했고 GDP 대비 경제손실은 평균 0.15%포인트 감소했다.
우리 나라는 향후 계속 일련의 중대한 대상들을 조직, 실시해 기상과학기술의 관건 핵심기술 령역에서 돌파를 다그쳐 실현할 예정이다. 검측예보봉사 협동집약 발전을 추동하고 바다, 륙지, 공중 일체화 기상검측업무체계, 현대 기상예보업무체계, 대량 기상데이터봉사체계를 다그쳐 구축해 기상업무 견고성과 안전 수준을 제고할 방침이다. 또한 디지털기상 건설을 강화하고 지구체계 빅데이터중심과 기상 고가치 데이터집을 다그쳐 건설하며 부문, 지역, 업종을 아우르는 데이터자원의 통괄융합과 효익발휘를 강화할 계획이다.
광명일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