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5개 도시중 하나
최근 중국도서관학회가 주관하는 2024년 ‘서향도시(구,현 급)’ 공모 활동에서 화룡시가 전국 15개 도시중 하나로 선정되는 영예를 받아안았다.
최근년간 화룡시는 ‘서향도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 전체에 걸쳐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하여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시와 농촌 지역에 특색 있는 다양한 독서공간을 조성하기도 했다. 또한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를 강화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련결하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량질의 도서를 리용하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외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독서진흥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촌지역부터 도시, 학교, 군부대까지 다양한 곳에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음악과 그림을 결합한 독서활동을 통해 독서를 더욱 즐겁고 의미 있는 경험으로 만들었다. 아울러 다양한 사회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도서관과 관련 기관들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책향기 가득한 학교’, ‘당을 따라, 새로운 로정으로’ 가족독서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4년 ‘서향도시’ 발굴 사업은 중국도서관학회가 주최하며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갖추고 시민 참여도가 높으며 혁신적인 시도를 통해 독서문화 확산에 큰 성과를 거둔 도시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연희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