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도문시는 농업농촌 사업 실제에 모를 박아 다양한 조치로 농업 수익 증가, 농촌 활기 증가, 농민 수입 증가를 촉진하고 량곡안전 보장, 목축업 발전, 향촌치리, 대상 추동 등 제반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향촌진흥을 다그치는 데서 꾸준히 새로운 단계에 올라섰다.
량곡안전에 초점을 맞추어 생산안정, 공급보장을 공고히 하여 농업 증산을 새로운 수준에 도달시켰다. 도문시는 시종 량곡안전을 중요한 위치에 두고 농업 생산량 증가, 수익 증가를 힘써 추동했다. 지난해 도문시 알곡작물 파종면적은 1만 460헥타르에 달했으며 고표준 농경지 건설 성과가 뚜렷했는바 루계로 5766.67헥타르를 건설하고 고표준 농경지 량곡 생산량의 무당 증산률은 1.5%를 초과했다. 동시에 보호성 경작을 적극 보급했는바 2283.07헥타르에서 보호성 경작을 실시하여 년간 량곡 생산량이 안정 속에서 증가하도록 보장했다. 이외 옥수수 신품종 과학기술 시험시범 참관 활동을 펼치고 15가지 주도 품종과 7가지 집중보급기술을 발표하여 농업의 과학기술화, 현대화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불어넣었다.
목축업 구도에 초점을 맞추어 전환, 승격을 다그쳐 농축산 제품의 품질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도문시는 목축업의 전환 승격을 적극 추동하고 산업구도를 최적화했다. 장안진 고기소 산업을 중심으로 량질 정자 랭동 보조, 짚대 사료화 보조, ‘알곡작물 경작지를 사료작물 경작지로 개조’ 등 정책의 혜택을 빌어 고기소 산업이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데 힘을 보탰다. 생산량을 끌어올린 동시에 농축산 제품의 품질 안전에 중시를 돌려 농산물 품질 안전 검측, 감독관리를 강화하고 동물 방역검역과 위생 감독관리 강도를 높였으며 농업 종합집법을 심화하여 농산물 생산, 가공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 추적가능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시민들의 ‘혀끝 안전’을 보장했다.
산업발전에 초점을 맞추어 조화롭고 아름다운 변경을 건설하여 흥변부민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었다. 도문시는 산업을 번창시키는 것을 방향으로 다양한 자금, 자원을 변경촌에 기울이고 연장했다. 지난해 루계로 15.59억원을 투입해 변경촌에서 18개 산업대상을 실시했다. 한편 지역간 협력을 적극 펼치고 녕파시와 길림─절강 협력 변경촌 건설 협의를 체결함과 아울러 전국공상업련합회, 절강성대표단, 절강은서집단이 도문시에 초청해 고찰하도록 하고 5개 변경촌의 문화관광대상을 소개했다. 이외 살기 좋은 향촌을 근본으로 다양한 뜨락경제 모식을 탐색하고 촌민들이 뜨락에서 특색 재배양식업을 발전시키도록 격려하여 변경촌 촌민들의 수입을 효과적으로 증가시켰다.
자원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혁, 혁신을 추진하여 향촌치리에 새로운 활기를 불러일으켰다. 도문시는 농촌자원 관리 개혁, 혁신을 깊이있게 추진하고 농촌 집체 ‘자금, 자산, 자원’ 관리를 강화했다. 전 시에서 총가치가 3914.22만원에 이르는 농촌 집체 자산, 자원, 투자계약을 면밀히 점검했으며 2만 5441.13헥타르의 원림, 림지, 초지 등에서 16가지 자원을 조사했다. 농촌 집부지제도 개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농촌 집체 자산, 자원 권리 분배와 권한 보완 사업을 참답게 펼쳤다. 지난해말까지 도문시는 집부지 20곳을 심사하여 비준했는데 심사, 비준 면적이 0.602헥타르에 달했다. 한편 농촌 유휴 자산, 자원 개발, 리용을 적극 추동했는바 거래시장 플랫폼을 빌어 루계로 21건의 유휴 자산, 자원 도급거래 공고를 발표했는데 공시 대상 금액은 76.18만원에 달하고 성공적으로 13건을 거래했다.
대상건설에 초점을 맞추어 질 제고, 수익 증가를 틀어쥐여 대상발전에 새로운 우세를 부여했다. 지난해 빈곤해탈 난관공략 성과를 향촌진흥과 효과적으로 련결시키는 것을 추동하는 재정보조금 6660만원을 하달하고 대상 27개를 실시했는데 그중 산업대상은 13개, 기반시설 대상은 14개에 달했다. 소형 농경지, 수리 건설, 개조를 적극 펼쳤는바 성농업농촌청에서 하달한 2024년 소형 농경지, 수리 대상 전문자금 90만원으로 백룡촌 땜 보수, 건설을 완수했다.
투자유치 성과 또한 뚜렷한바 전민 투자유치 구도를 형성하고 북경, 산동, 사천, 장춘 등 지역에서 투자유치 사업을 펼쳐 성공적으로 12개 대상을 접목했는데 총투자가 30억원에 달하고 1건이 협력협의를 체결했으며 5건이 협력의향을 달성했다.
류흠군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