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4월 17일발 신화통신] 17일, 국무원이 ‘예기관리 강화, 정책실시와 예기지도 협동추진’을 주제로 제13차 주제학습을 진행했다. 국무원 총리 리강이 학습 주재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지시 정신과 예기안정, 신심강화에 관한 당중앙의 결책, 포치를 깊이있게 학습, 관철하고 예기관리 강화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며 당면 정세와 결부하여 사회예기의 안정과 호전을 적극 촉진하고 위험과 도전에 대응하여 고품질 발전을 함께 촉진하는 강대한 합력을 형성해야 한다.
중국사회과학원 학부위원 고배용이 해설을 가했다. 국무원 부총리 하립봉, 장국청, 국무위원 오정륭이 교류발언을 했다.
리강이 설명과 교류발언을 청취한 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경제발전은 주로 상응한 객관조건에 의해 결정되지만 아주 강한 주관속성도 있다. 시장예기가 바로 경제활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시장경제도 대부분이 예기경제이다. 거시경제 관리에서 공급과 수요의 균형적 조절, 통제를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예기 관리와 인도를 중시하여 거시적 조절통제 효능을 끊임없이 제고하고 예기안정, 강한 신심과 경제안정의 상호촉진, 량성순환을 실현해야 한다.
리강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예기관리를 잘하는 것은 종합성이 강하므로 정책 제정, 실시와 정부사업의 여러 면에서 모두 예기를 안정시키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특히 정세 변화와 결부하여 정책의 목적성, 효과성을 높여야 한다. 정책의 중점을 정확히 찾고 풍향계 역할이 있는 문제를 잘 포착하며 증상에 맞게 약을 처방하고 집중적으로 대책을 강구하여 강력하고 효과적인 정책, 조치를 적시적으로 내놓아야 한다. 정책시기를 중시하고 일부 관건적인 시간창구에서 여러 면의 정책조치가 일찍 착수되고 빨리 착수되도록 추진하여 예기에 적극적인 영향을 형성해야 한다. 정책의 강도를 파악하려면 필요할 때 과감하게 상식을 타파하고 ‘통합조치’를 잘 사용해 시장이 진정으로 획득감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정책 선전과 해독을 강화하고 정책의 주동적이고 정확한 전달을 잘하며 시장과의 상호교류를 강화하여 시장이 정책을 충분히 료해하고 잘 사용함으로써 정책이 진정으로 대중과 기업에 혜택이 가도록 해야 한다.
리강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대한 전략과 개혁, 발전 환경은 예기를 안정시키는 데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대한 전략과 개혁조치의 락착을 가속화하고 실시를 틀어쥐며 명확하고 안정적인 시장예기를 형성하도록 인도하며 개혁심화와 예기강화의 상호작용을 실현해야 한다. 포용적인 분위기와 공평, 안정, 예상 가능한 발전환경을 조성하고 주동적으로 대중과 기업을 도와 어려움을 해결하며 행정집법을 한층 더 개진하고 보완하며 권력운행을 규범화하고 각종 경영주체의 합법적 권익을 유력하게 보호해야 한다. 예기관리의 객관법칙을 깊이 파악하고 거시경제 관리를 끊임없이 개진하여 시장의 신심을 효과적으로 진작시키고 경제와 사회의 발전을 더 잘 촉진해야 한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