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 공청단연변주위, 주소년선봉대사업위원회가 개최한 2025년도 연변주 우수 소년선봉대 보도원 직업기능대회가 주당위 당학교에서 있었다.
이번 직업기능대회는 소년선봉대 보도원의 정치적 자질과 전문능력을 제고하고 새시대 높은 자질의 전문적인 소년선봉대사업대오를 건설하며 소년선봉대사업의 고품질 발전을 추동하고 2025년도 길림성 새시대 소년선봉대 보도원 직업기능대회에 참가할 우수 대표를 선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는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두 단계로 구성됐으며 각 현, 시의 중소학교에서 추천한 우수 소년선봉대 보도원 대표들이 참가했다.

전 주 우수 소년선봉대 보도원 직업기능대회 한 장면.
필기시험 단계에서는 참가자들이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으로 마음을 모으고 혼을 주조하는 것을 견지하고 소년아동과 소년선봉대 사업에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론술을 깊이 학습하고 체득하며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을 제때에 학습한 상황을 점검받았다. 또한 소년선봉대 기초지식에 대한 숙지도와 소년아동의 사상정치 선도사업을 전개하는 데 대한 고찰 등 내용이 출제됐다. 필기시험을 통해 최종 20명의 소년선봉대 보도원이 면접단계에 진출했다.
면접시험은 주제강연과 소년선봉대활동수업 등 두가지 형식으로 나뉘며 참가자 개인별 현장추첨을 통해 결정됐다.
주제강연을 추첨한 11명의 참가자는 정치적 계몽과 가치관 형성을 중심으로 광범한 소년선봉대원들이 총서기의 말을 따르고 총서기의 요구 대로 실천하도록 이끄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들은 소년아동이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당의 혁신리론을 전파하고 습근평 총서기의 희망과 요구를 잘 전달하며 습근평 총서기의 치국리정 이야기, 소년아동을 관심하고 사랑하는 이야기, 청소년 시절의 성장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당의 지도와 령수의 이미지가 소년선봉대원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소년선봉대 활동수업을 추첨한 9명의 참가자는 ‘소년선봉대 활동수업 지도 강요(2021년판)’와 “제9차 전국 소년선봉대 대표대회 사업 배치를 깊이 관철, 시달하고 ‘당의 가르침을 명기하고 강국 소년이 되도록 분발하자’ 계렬활동을 착실히 전개할 데 관한 통지”의 요구에 따라 연변지역 문화특색과 긴밀히 결부하고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을 주선으로 하여 ‘발전, 확고히 수립, 민생, 생태, 안전’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혁신적이고 실천적인 소년선봉대활동 설계안을 선보였다.
공청단연변주위 관계자에 따르면 최종적으로 필기와 면접 성적을 종합해 선발된 보도원들이 10월말에 열리는 성급 대회에 연변주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글·사진 김은주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