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 주 기능 구역의 야간 소음 환경 질 기준 달성률이 전 성 기준보다 2.9%포인트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효과적인 소음단속을 위해 우리 주에서는 공동감독체계를 구축했다. 주생태환경국은 공안, 교통, 주택및도시농촌건설 등 관련 부문과 협력해 사회생활, 교통운수, 건축시공, 공업생산 등 주요 소음원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권한과 책임이 명확하며 협업이 원활하고 집행력이 강한 소음 오염 종합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소음 발생을 근원에서 차단하기 위해 원천 방지에 주력하고 있으며 소음이 지속적으로 기준을 초과하는 지점에 대해서는 전담 작업반을 구성해 추적 감독을 실시했다. 온라인 모니터링 데이터와 록음 파일을 분석하고 현장 주변 영상을 확인하며 현장 조사를 실시하는 등 방법을 통해 소음발생 원인을 전면적으로 조사하고 소음원의 류형, 분포, 강도, 전파 경로 등을 분석하여 실현 가능한 관리 조치를 마련함으로써 각종 소음원이 효과적으로 통제되도록 했다. 현장 증거 수집, 다방면 소통, 시정 후 후속 점검을 통해 주민들의 ‘집앞’ 소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지난 한해 동안 전 주에서 성급 소음 신소 사건 13건을 처리했으며 처리률과 주민 만족도 모두 100%를 기록했다.
감독 관리를 강화하는 동시에 소음 오염 방지 홍보채널을 확대했다. 세계 환경의 날 등 주요 환경보호 기념일을 계기로 소음 오염 방지 관련 법률, 법규를 널리 알리고 환경보호에 대한 지식을 대중에게 보급하여 시민들이 문명하게 여가 및 건강 증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도했다. 또한 사회구역, 부동산 관리사무소, 주민위원회 등 기층 단체가 지역 소음 관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조용한 주거지 조성을 추동했다.
임위봉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