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고부동하게 고품질 발전을 추진해야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에서 한 습근평 주석의 중요연설을 학습, 관철할 데 대하여 □ 인민일보 론평원

2023-03-20 09:15:52

고품질 발전은 우리 나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전반 국면에 관계된다.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에서 습근평 주석은 전당과 전국 인민의 중심임무에 착안하여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새 로정에서 우리는 확고부동하게 고품질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시대 10년은 우리 나라 경제와 사회 발전이 력사적인 성과를 이룩하고 력사적인 변혁이 발생하였으며 고품질 발전으로 전환된 10년이였다. 18차 당대회 이래,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우리 나라 발전의 대세를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새로운 발전리념을 제기, 관철하였으며 고품질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새로운 발전구도의 구축을 추진하며 공급측 구조개혁을 실시하여 우리 나라 경제를 더욱 질이 높고 더욱 능률적이며 더욱 공평하고 더욱 지속가능하며 더욱 안전한 발전의 길로 인도하였다. 10년 이래, 우리 나라의 경제력은 력사적인 도약을 실현하였고 세계경제 성장에 대한 공헌은 전세계 1위를 차지하였으며 전략적 신흥산업의 발전이 장대해지고 발전의 균형성, 조화성, 포용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였으며 생태환경은 뚜렷한 개선과 추세성 호전을 보였고 ‘일대일로’ 공동건설이 심도 있게 진행되였으며 혁신형 국가 건설은 중대한 진전을 이룩하였다. 특히 절대빈곤 문제를 력사적으로 해결하고 예정 대로 초요사회를 전면 실현하였으며 첫번째 백년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새 로정에 올라섰다. 실천이 충분히 증명하다싶이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것은 경제발전 법칙을 준수하고 경제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유지하는 필연적 요구이며 우리 나라 사회의 주요모순의 변화에 적응하고 발전의 불균형과 불충분한 문제를 해결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며 각종 중대한 위험과 도전을 효과적으로 방비하고 해소하며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필연적 요구이다.

습근평 주석은 “지금부터 금세기 중엽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것은 전당과 전국 인민의 중심임무이다.”라고 강조했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고품질 발전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최우선 임무”라고 제시했다. 현재 우리 나라 발전은 새로운 전략적 기회, 새로운 전략적 임무, 새로운 전략적 단계, 새로운 전략적 요구, 새로운 전략적 환경에 직면했다. 발전은 당의 집권흥국의 첫째가는 사업으로서 튼튼한 물질적, 기술적 토대가 없으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할 수 없음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각종 위험과 우환을 방비하고 해소하며 외부환경 변화로 인한 충격과 도전에 적극 대응하는 관건은 자신의 일을 잘 처리하고 발전의 질을 높이며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의 종합실력과 위험방지 능력을 강화하는 데 있다.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새 로정에서 고품질 발전이라는 이 선차적인 임무를 확고히 파악하고 새로운 발전리념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국내 대순환을 주체로 국내와 국제 이중순환이 상호 촉진되는 새로운 발전구도를 서둘러 구축하고 경제의 질적이고 효과적인 제고와 량적인 합리적 성장을 실현하도록 추진해야만 우리 나라 경제실력, 과학기술실력, 종합국력을 끊임없이 장대화 할 수 있다.

고품질 발전은 바로 새로운 발전리념을 구현하는 발전으로서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는 것은 중국식 현대화의 본질적 요구의 하나이다. 확고부동하게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려면 반드시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새로운 발전리념을 관철하고 반드시 질의 효과적 제고와 량의 합리적 성장을 더욱 잘 통괄해야 하며 반드시 확고부동하게 개혁개방을 심화하고 발전방식을 깊이있게 전환해야 하며 반드시 인민들의 날로 늘어나는 아름다운 생활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을 출발점과 립각점으로 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서둘러 실현하는 것은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므로 과학교육흥국 전략, 인재강국 전략, 혁신구동발전 전략을 깊이있게 실시하고 과학기술 자립자강 능력을 힘써 제고하며 발전의 새로운 령역과 새로운 코스를 끊임없이 개척하고 발전의 새로운 동력에너지와 새로운 우세를 형성해야 한다. 새로운 발전구도를 서둘러 구축하는 것은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전략적 기점으로서 내수확대 전략의 실시와 공급측 구조개혁의 심화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경제발전의 주력점을 실물경제에 놓고 우리 나라 경제발전의 토대를 튼튼히 다지며 발전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강화하고 우리 나라의 생존력, 경쟁력, 발전력, 지속력을 끊임없이 증강해야 한다. 농업강국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의 토대이며 농업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는 필연적 요구이다. 식량과 중요한 농산물의 안정적이고 안전한 공급을 확실하게 보장하고 산업진흥을 향촌진흥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으며 농업의 품질효익과 경쟁력을 제고하며 살기 좋은 아름다운 향촌을 서둘러 건설하여 더욱 적극적인 행동으로 향촌진흥의 착지를 전면 추진하는 효과를 확보해야 한다. 인민의 행복과 평안은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는 최종목적으로서 시종일관 가장 광범한 인민의 근본리익을 념두에 두고 민생복지를 계속 증진하며 고품질 발전을 인민의 아름다운 생활수요를 만족시키는 것과 긴밀히 결합시켜 발전성과를 끊임없이 삶의 질로 전환시키고 인민대중의 획득감, 행복감, 안전감을 끊임없이 증강해야 한다.

올해는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 관철, 실시하는 첫해로서 첫시작은 전반 국면에 관계되고 시작은 전도를 결정한다. 우리 모두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뭉쳐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전면 관철하고 고품질 발전 추진을 주제로 국내 대순환의 내생동력과 신뢰성을 증강하며 국제순환의 질과 수준을 제고하고 현대화 경제체계를 서둘러 건설하며 전 요소 생산성을 힘써 제고하고 산업사슬과 공급사슬의 근성과 안전수준을 힘써 제고하며 도시와 농촌의 융합과 지역균형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실속있게 틀어쥐여 고품질 발전의 새로운 성과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 전면 건설을 향해 힘차게 전진하자!

  (북경 3월 15일발 신화통신)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