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어떻게 해야 할가?

2023-01-28 08:51:5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가? 언제 병원에 가야 할가?

이와 관련해 북경협화병원 호흡위중증의학과 부주임 서개봉 교수는 아래와 같이 답했다.


[질문1]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는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해답: 기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서 가장 흔한 증상중 하나로서 평균 지속시간이 2주 좌우이고 증상이 점차 약해진다. ‘회복’ 후 기침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지만 기침이 지속된다고 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심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하지만 기침증상이 엄중하거나 지속적으로 완화되지 않는다면 특히 열이 반복되거나 열이 지속적으로 내리지 않고 저산소(산소포화도 하락) 혹은 숨이 막히거나 활동 후 숨이 가쁜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페염을 경계하고 제때에 병원에 가 진료를 받고 흉부 CT검사를 해야 한다.


[질문2] 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기침을 하는가?

해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뿐만 아니라 보통감기, 독감 혹은 페염에 걸려도 모두 기침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감염 후 기침에 속한다.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기침은 자기국한성이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고 저산소와 호흡곤난 등 증상이 동반된다면 페염이나 중증을 경계하고 제때에 병원에 가 진료를 받아야 한다.


[질문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기침을 하면 항생제를 사용해도 되는가?

해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바이러스 감염에 속하기에 항생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일부 정황에서 로인 환자,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성 페염을 함께 앓고 있는 로인환자가 기침과 가래가 많아지거나 안색이 어두워지면 세균감염이 동반될 위험이 증가되기 때문에 항생제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구체적인 약사용정황은 의사에게 자문해야 한다.


[질문4] 기침은 얼마 지나면 호전되는가?

해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기침증상은 평균 2주 좌우 지속되고 일부 환자의 기침 지속시간은 4주에 달할 수 있다. 단순한 기도염증으로 인한 기침은 일반적으로 점차 호전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여 2주가 지난 후 기침증상이 심해지거나 4주 후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 진료를 받아 가능한 원인을 진단받아야 한다.


[질문5] 반복적으로 기침하는 환자, 어떤 주의사항 있는가?

해답: 고혈압환자는 사용하는 혈압약에 ‘프릴(普利)’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였는지를 봐야 하는데 이는 혈관수축성 변환효소저해제로서 기침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기존 호흡기질환이 있던 환자, 례를 들면 천식, 만성페색전증과 페섬유화 등 환자들은 의사로부터 치료방안을 조절해야 하는지 료해해야 한다. 심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산소포화도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질문6] 어떤 경우에 병원에 가 흉부 CT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해답: 대부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는 기침이 마른 기침이 위주이고 가래가 많지 않으며 발열이 빨리 호전되고 기침증상도 점차 개선되므로 기타 뚜렷한 증상이 없다면 안심하고 관찰하면 되고 흉부 CT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가 가일층의 검사를 받을 것을 건의한다.

(1) 기침증상이 지속되고 호전되지 않을 경우, 호흡곤난이 있을 경우, 혈액산소포화도가 내려갈 경우, 가래가 많아지거나 가래 색상이 어두워질 경우, 반복적으로 열이 나거나 지속적으로 완화되지 않는 등 기타 증상이 심해질 경우.

  (2) 65세 이상이고 만성 호흡기질병, 심뇌혈관질병과 종양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