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견병’ 발작하면 치사률 100%

2023-06-05 08:37:41

근년간, 우리 나라의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2022년중국반려동물업종추세백피서’에 따르면 2022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1억가구를 초과했다.

여름철로 접어들면서 날씨가 점점 더워져 사람들은 외출하거나 집에서 지낼 때 옷을 시원하게 입기에 피부가 많이 로출된다. 동시에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개나 고양이들도 더위를 먹게 되여 갑자기 사람을 공격할 수 있다. 매년 이맘때 개, 고양이 및 기타 동물에 의해 긁히거나 물리는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특히 동물을 좋아하고 다가가 만지려는 아이들에게 동물에게 긁히거나 물렸을 때 정확한 대처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1일, 연길시질병예방통제중심 면역계획과 강동성 과장은 “개, 고양이 등 동물에게 물린 상처를 홀시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과학적으로 즉시 처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광견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 ‘광견병’은 일단 발작하면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으며 치사률은 100%이다.”고 경고했다.


◆‘광견병’이란 무엇인가?

전문가는 “‘광견병’은 사람을 포함한 포유류 동물의 뇌에 염증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랍도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중 하나에 감염되면 발병하는 인수 공통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광견병’이라는 이름은 전통적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숙주가 개이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실제로 사람을 포함한 거의 모든 포유동물이 이 병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광견병’ 어떤 증상이 있는가?

전문가에 의하면 ‘광견병’은 감염에서 증상 발작까지의 잠복기가 일반적으로 1~3개월이며 드물게는 1년 이상도 된다. 잠복기의 길고 짧음은 환자의 년령이나 상처 부위와 깊이, 침입한 바이러스의 량과 독성 등 여러 요소와 관련이 있다.

잠복기를 지나 병이 발작하면 처음에는 물린 부위가 저리고 아픈 증상이 가장 흔하다. 또한 미열, 인두염, 무기력함, 두통, 구토 등 비특이성 증상이 2~10일 지속된다.

‘광견병’의 특이성 증상은 크게 조증형과 마비형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환자는 조증형이다. 조증형 환자는 고도의 흥분, 물이나 빛, 바람 공포증, 근육 경련 등 증상이 나타나며 사람을 물거나 허비고 침을 흘리거나 거품을 토하며 땀을 많이 흘리고 심박수가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지는 등 증상이 나타난다.

마비형 환자에게는 전형적인 물이나 빛, 바람 공포증, 다량의 타액 분비, 경련 등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주로 사지 무력감, 마비 등 증상이 나타나는데 물린 곳에서부터 시작되며 방사 형태로 주변으로 퍼지고 근육의 일부 또는 전체가 마비되거나 성대 마비로 목소리를 잃기도 한다.


◆‘광견병’은 치료할 수 없지만 예방할 수 있어

강동성 과장은 “‘광견병’은 예방을 잘하면 방지할 수 있기에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흐르는 물이나 비누로 상처를 씻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광견병’백신을 맞는 것이다. 병이 발작하기 전 백신을 맞아 몸에 항체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개, 고양이 등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힌 후 어떻게 해야 할가?

전문가는 “동물에 의해 상처를 입었다면 비누나 깨끗한 물로 상처를 씻고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 출혈이 심하면 깨끗한 마른 천으로 상처 부위를 눌러 응급처리를 할 필요도 있다.”고 하면서 “자기를 공격한 동물의 주인을 아는 경우 주인에게 련락해 ‘광견병’ 예방 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광견병’ 백신 접종 여부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상의해 백신 접종 등 필요한 처치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인 세균 감염이나 파상풍 감염에도 주의해야 하기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생제 처방을 받거나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을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김춘연 기자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