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시즌은 각종 전염병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그렇다면 가을에 발생하기 쉬운 전염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예방할가?
◆노로바이러스
예방조치
→생수를 마시지 말아야 하며 익힌 음식과 날것 음식은 분리해야 한다. 과일과 야채는 깨끗이 싯고 음식을 정확하게 조리하며 특히 조개류 해산물 등 음식을 먹을때에는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식사전, 화장실을 다녀온 후, 음식을 가공하기 전에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깨끗이 싯어야 하며 소독 휴지 등으로 손 싯기를 대신하지 말아야 한다.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반에서 구토를 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선생님의 지도하에 인차 현장을 떠나게 함으로써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
→환자의 구토물이나 대변으로 오염된 환경과 물품은 염소가 함유된 제제를 사용하여 소독해야 한다.
◆수족구병
예방조치
→아이가 식사전, 배변 후 손을 싯고 손가락을 빨지 않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아이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물품과 활동 구역에 대해 소독해야 한다. 특히 침대, 수건, 장난감 등을 자주 소독해야 하며 아이의 일상복과 침대 시트 등을 자주 세탁하고 갈아주며 해빛에 말려야 한다.
→EV71백신을 접종하면 수족구병의 위험을 늦출 수 있다.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아이를 데리고 사람이 밀집하고 공기가 잘 통하지 않은 공공장소에 적게 출입해야 한다.
→수족구병의 발병률이 높은 시기 실내 환기를 자주 해야 한다.
◆계절성 류행성 감기
예방조치
→계절이 바뀌면서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큰 것이 독감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기에 제때에 옷을 껴입고 보온에 주의해야 한다.
→실내 공기를 자주 순환하며 매일 2차 이상, 매번 30분 이상씩 환기를 해야 한다.
→생선, 고기, 닭알, 우유 등 영양가치가 높은 음식물을 섭취하고 비타민 C가 풍부한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신체 단련을 강화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저항력을 높여야 한다.
→독감 발병률이 높은 계절이 오기 전에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