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지계는 봄에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봄철 농사차비가 속속 전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봄철 농업생산은 주로 봄갈이, 봄파종, 봄관리와 관련된다. 봄갈이란 봄철작물을 파종하기 전에 마친 밭갈이를 가리킨다. 봄파종은 주로 벼, 옥수수, 봄밀 등 량곡작물과 감자, 땅콩, 콩, 목화 등 기타 작물의 파종이 포함된다. 봄관리는 작물을 대상한 출모 후의 물, 비료 관리, 병충해 예방퇴치, 후치질 등 포전작업이 포함된다.
중앙기상대 정연구원급 고급공정사 조수란의 소개에 따르면 봄갈이와 봄파종 시기가 남방은 주로 3월부터 4월 상순까지 집중되고 북방은 주로 4월에 집중된다. 그중 동북지역이 5월 상순, 중순까지 지속될 수 있다.
량곡생산에서 인간의 노력과 하늘의 도움은 모두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각지 봄갈이와 봄파종 리듬이 다르고 지역간의 기상조건에도 차이가 존재하므로 목적성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소개에 따르면 농업 기상재해모험 조기경보 능력을 높이고저 기상부문은 농업농촌부문과 련합으로 토양누기 상황과 관개 예보를 전개하고 있으며 중장기 격자화지점예보(格点预报) 제품을 새로 증가하여 농업용 일기예보 제품 응용을 강화하였다. 이와 동시에 전문가를 조직하여 ‘농토와 농가에 밀착하여 수요와 효익을 문의하는’ 농민들의 환영을 받는 행사를 전개하며 과학보급선전을 강화할 방침이다.
신화사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