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봄철 경작이 한창인 가운데 왕청현 왕청진 보호성 경작 현장에서 농업기술 전문가들이 농가를 위해 보호성 경작 파종과 관련해 전문적인 기술지도를 해주고 있다.
왕청진농기계소 소장 범율흔의 소개에 따르면 보호성 경작은 토양 수분 증발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잡초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고 농기계 작업 연료소비를 3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원가절약 및 능률증대, 탄소배출 감소’ 등 다양한 우세가 있다.
올해 왕청진은 토양 풍식과 수식을 줄이고 토양 유기물 함량을 높여 토지의 지속 가능한 리용에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짚대 피복+무경작 파종’모식으로 보호성 경작을 전개했다.
농가와 합작사를 광범위하게 동원해 보호성 경작에 참여시키기 위해 왕청현농업농촌국은 한편으로는 보호성 경작 차별화 보조 대상을 대대적으로 보급하고 정책 배당금으로 적극성을 불러일으켰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대일’ 기술 부축을 실시하고 농가를 상대로 밀착형 기술 지원을 제공했다. 왕청진 재배호 장소위는 “지난해에 무경작 파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여 재배 비용을 절감했을 뿐만 아니라 옥수수 무당 생산량이 10% 증가했다. 우리 집 모든 토지는 이 기술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정책지원, 기술지도’의 이륜구동으로 올해 왕청진의 보호성 경작 작업농가가 현저하게 증가하여 보호성 경작 실시면적이 4000무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 왕청현은 전 사슬 정밀화 관리에서 출발하여 다차원적으로 보호성 경작을 추진했다. 왕청현농기계관리본소는 전문팀을 구성한 후 15일 동안 현의 각 향(진)에 내려가 335대(세트)의 보호성 경작 작업기계에 대해 원격관측시스템 설치 사업을 실시했다. ‘장비 시험 운행─운행 테스트─기록 등록’ 페쇄관리를 통해 관측장비 전 지역 피복, 정확한 운행을 실현함으로써 보호성 경작의 표준화, 과학화 추진을 위한 견고한 데이터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 동시에 ‘온라인 클라우드 관측+오프라인 현장 감독’ 이중 운행기제를 구축하고 온라인 원격모니터링 시스템에 의탁해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작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측하고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사용하여 비정상적인 작업행위를 정확하게 식별했다. 오프라인 기술 골간팀은 논밭에 심입하여 80여차례의 현장감독을 통해 파종 깊이, 짚대 피복도 등 세부사항에서 작업 질까지 엄격하게 통제했다. 현재까지 전 현은 12.6만무의 보호성 경작 작업 면적을 수행해 작업 능률과 질이 현저하게 향상되였다.
또한 왕청현은 협력감독기제를 강화하고 제3자 관측기관의 주체책임을 엄격하게 시달했다. 정기검사, 기술교육, 데이터 검증 등 방식을 통해 원격관측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행을 보장하고 데이터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담보했으며 대상검수, 정책보조의 정확한 지급에 강력한 보장을 제공했다.
일련의 참답고 효과적인 조치는 왕청현의 보호성 경작의 질 향상과 능률 증대에 강력한 동력을 불어넣었고 량곡의 안정적인 생산과 증산을 강력하게 추진함과 아울러 생태환경 보호에 긍정적인 기여를 했다.
정무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