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주당위 서기인 호가복이 연길시, 도문시에서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고 중화민족공동체 건설을 깊이있게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실지에서 조사연구를 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민족사업을 강화하고 개진할 데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사상과 길림성 당위와 정부의 사업회보를 청취할 때 한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해야 한다. 당의 민족사업의 새로운 단계적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치가 선명하게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을 제반 사업의 주선으로 삼으며 사람마다 참여하고 곳곳에서 볼 수 있고 일마다에서 감수할 수 있는 중화민족공동체의식 전역체험구를 힘써 건설하여 여러 민족 대중들이 이러한 체험구에서 중국심을 결집하고 중화혼을 확고히 하게 해야 한다.
먼저 연길시청소년활동중심에 이른 호가복은 선후하여 별빛마당, 과학기술청, 연길시중화민족공동체의식교양실천중심을 찾아 현지수업을 진지하게 관람하고 교육과정 설치, 주제활동 전개 상황을 자세히 료해했으며 중화민족공동체의식 교양사업 회보를 참답게 청취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청소년단계는 인생의 중요한 성장시기이므로 정성을 들여 인도하고 양성해야 한다. 청소년활동중심은 교외교육진지로서의 역할을 더욱 훌륭하게 발휘해야 한다. 교육법칙과 청소년 성장 법칙을 따라 교수 방식과 방법을 혁신하고 다원적인 교육의 장을 넓히며 전형적인 사례, 생동한 이야기를 잘 운용하여 공동체리념을 설명하고 작은 것을 통해 민족단결의 ‘큰 이야기’를 잘 전파하여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이 은연중에 심령을 적셔주게 해야 한다.
연길시건공소학교에 이르러 호가복은 학교의 특색 교육과정, 학생양성 등 상황을 자세히 료해하고 학교에서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교육사업을 전개한 상황 회보를 참답게 청취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학교는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는 중요한 진지로서 국가통용언어문자 보급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국가통일편찬교재의 사용을 전면적으로 추진하여 언어 상통으로 심령 상통, 운명 상통을 촉진해야 한다. 사상정치과의 정신 수립, 인재 양성 역할을 남김없이 발휘하여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이 령혼에 뿌리를 내리고 혈맥에 흘러드는 것을 추동함으로써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애국심을 키우고 ‘다섯가지 정체성’을 증진하며 정정당당하고 영광스럽고 자랑스러운 중국사람이 되려는 뜻을 품고 민족부흥의 시대적 중임을 용감히 짊어지도록 인도해야 한다.
호가복은 ‘세가지 공동 네가지 함께’상호 상감식 사회구역 건설성과에 대해서 깊은 중시를 돌렸다. 연길시 북산가두 단청사회구역에 이르러 호가복은 사회구역내의 이웃카페, 록도영상제작실을 찾아 기업 입주, 운영 등 상황을 상세히 료해했다. 단청사회구역이 ‘건설+공회건설+봉사’모식을 혁신적으로 실시하여 관할구역 창업자들에게 원스톱 봉사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안 호가복은 매우 기뻐했다. 그는 사회구역에서 상호 상감식 사회구도와 사회구역 환경을 힘써 구축하고 여러 민족 대중이 함께 거주하고 함께 배우며 함께 건설하고 함께 향유하며 함께 일하고 함께 즐기는 사회조건을 마련함으로써 민족단결진보 창조사업을 지속적으로 심화하며 끊임없이 봉사환경을 최적화하고 봉사의 질과 효과를 제고하며 창업수요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구역의 능력을 몰부음으로써 창업자들이 하루빨리 꿈을 이루도록 도와주라고 격려했다. 단청사회구역은 최근년간 자원을 통괄하여 공유활동실을 정성 들여 만들고 사회구역 대중들을 위해 무료로 여러가지 편민봉사를 제공했다. 호가복은 공유활동실에 들어가 시설 배치와 운영 상황을 돌아보고나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사회구역 공유활동실은 편리하고 실용적이며 무료인 특점을 갖고 있는바 사회구역 봉사체계를 보완하고 기층치리 모식을 혁신하기 위해 유익한 탐색을 했다. 사회구역은 대중의 실제 수요로부터 출발하는 것을 견지해 봉사, 공급을 동태적으로 최적화해야 한다. 더욱 질이 높고 더욱 효과가 있으며 더욱 지속 가능한 온정봉사를 전력을 다해 제공하고 자그마한 선행으로 여러 민족 대중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여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이 서로 온정을 베풀고 서로 돕는 가운데서 더욱 확고하게 수립되게 해야 한다.
최근년간 우리 주에서는 홍색, 생태, 빙설, 민속 등 자원우세에 의탁해 30개의 관광에 의한 ‘왕래, 교류, 융화’기지와 30개의 연학중심을 정성껏 건설했다. 호가복은 도문시에서 선후하여 도문변방검사소 경사관, 백년통상구진렬관을 찾아 각 전시관의 전시내용, 건설운행 등 상황을 돌아보았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연변관광 열기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유리한 기회를 단단히 잡고 전시관 기능과 도시 소비, 문화관광활동의 심층적 융합을 추진해야 한다. 적시적으로 특별강좌, 문화교류 등 활동을 전개하고 소셜미디어에 의탁해 정기적으로 전람정보, 활동예고를 발포하여 더욱 많은 시민, 관광객들이 체험을 통해 애국심을 더욱 굳히고 중화민족에 대한 공감대와 중화의 아들딸로서의 긍지감과 영예감을 확실하게 증강하게 해야 한다.
조사연구에서 호가복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전 주 각 현, 시 각 부문은 공동성과 차이성, 중화민족공동체의식과 여러 민족 의식, 중화문화와 민족문화, 물질과 정신의 관계를 단단히 틀어쥐여야 한다. 공동성을 증진하는 방향을 따라 민족사업을 강화 및 개진하고 더 높은 표준, 더 엄격한 요구, 더 실무적인 조치로 전역체험구 건설을 잘 틀어쥐여 연변을 공감도가 더 높고 응집력이 더 강한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의 모범으로 구축해야 한다.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사업의 사상정치 토대를 힘써 보강해야 한다. 리론학습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네가지 제일’의 정치요구를 엄격히 시달하며 ‘다섯가지 포함’ 제도기제를 보완하여 각항 사업이 보다 능동적으로 주선에 초점을 맞추고 어떤 문제를 고민하고 어떤 결정을 내리며 어떤 사업을 추진하든 주선을 긴밀히 둘러싸고 이뤄지게 하고 주선에서 추호도 벗어나지 말도록 해야 한다.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사업의 산업 발전 근간을 힘써 다져야 한다. 발전과 안정, 발전과 민생, 발전과 인심의 변증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민생 개선, 민심 결집을 경제, 사회 발전의 출발점과 착력점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며 연변의 산업토대, 자원우세에 발붙이고 연변특점을 구현할 수 있고 비교우위를 갖춘 현대화 산업 체계를 다그쳐 건설하고 공공봉사의 보장능력과 수준을 꾸준히 향상시켜 발전성과의 혜택이 보다 많이, 보다 공평하게 여러 민족 대중에게 돌아가게 해야 한다.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사업의 담체 진지를 든든하게 구축해야 한다. ‘1핵8익’ 교육실천기지, ‘세가지 공동 네가지 함께’ 상호 상감식 사회구역, 관광으로 ‘왕래, 교류, 융화’ 촉진 기지, 견학중심, 선행학교 등 담체 기능을 개선, 승격하고 운영관리체계를 건전히 하며 활동 형식과 내용을 혁신하고 봉사보장기제를 보완하며 건설과 운영을 모두 중시, 기능 발휘와 장기 효과적 발전의 동시 추진을 힘써 실현하여 진지의 고능률 운행, 역할의 지속적 발휘를 확보해야 한다. 민족단결진보 창조 건설 사업을 힘써 틀어쥐여야 한다. 민족단결진보 시범건물, 시범가정 등 ‘세포 창조 건설 공정’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일련의 전형사례, 모범인물을 깊이 발굴하며 일련의 시범단위, 정품공정을 힘써 구축하여 민족단결진보 창조 건설 과정이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과정이 되게 해야 한다.
주당위 상무위원이며 통전부 부장인 석기화, 주당위 상무위원이며 연길시당위 서기인 왕길보, 주정협 부주석이며 도문시당위 서기인 권대걸, 주당위 관련 부비서장, 주 직속 관련 부문 주요 책임자들이 조사연구에 참가했다.
류전국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