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가 장마철에 들어선 가운데 극단적인 호우, 강대류날씨 현상은 산사태, 도시침수, 2차적인 재해 발생 위험을 초래하기에 큰물방지 재해구조 형세가 준엄하다. 17일, 주안전생산위원회 판공실은 ‘장마철 안전예방과 극단적 날씨 대응 사업을 가일층 강화할 데 관한 통지’(이하 ‘통지’로 략함)를 발부하여 전 주 관련 부문들이 책임사슬을 단단히 조여 장마철 안전예방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안전위험 예방통제 최저선을 단호히 수호할 것을 요구했다.
‘통지’는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각 현(시), 각 관련 단위는 하인리히법칙의 내용과 핵심적 요의를 참답게 학습하고 본 관할구역, 본 업종, 본 분야의 안전생산 면에 존재하는 박약한 고리와 두드러진 문제를 참답게 찾아내고 하인리히법칙 리념을 적극적으로 운용하여 생산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생산경영단위가 기초적인 관리부터 틀어쥐여 안전생산책임을 가장 작은 작업단위에까지 세분화하도록 독촉하여 규범적인 조작이 매 종업자에게 락착되게 해야 한다. 광산, 위험화학약품, 도로교통, 건축시공, 가스, 관광풍경구, 소방 등 중점분야를 대상으로 장마철 특점과 결부하여 정확하게 시책함으로써 고온 및 장마철 안전예방조치가 구체적으로 실시되게 해야 한다.
여름철 복잡한 날씨 변화에 직면해 ‘통지’는 극단적 날씨에 대처할 데 대해 체계적으로 포치했다. ‘통지’는 고온예방 면에서 생산경영단위들이 과학적으로 작업시간을 조절하여 고온시간대 야외작업을 최대한으로 줄일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도시 홍수방지 면에서 주택건설부문들이 배수도관망, 양수장 등의 시설 유지, 보호를 강화하고 제때에 준설작업을 진행하여 배수가 잘되도록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통지’는 또 각지에서 미리 위험대처, 재해구조 력량과 물자를 잘 비축하고 태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침수, 산사태 등 2차적 재해를 대비한 응급방안을 보완하고 지질재해 응급 련동과 경보 호응 기제를 건전히 하며 경보정보가 촌(사회구역), 주민호, 주민에 이르기까지 직행으로 전달되게 하고 경보를 접한 후 신속히 위험구역의 인원을 조직하여 전이함에 있어서 전이해야 할 사람들을 가급적으로 모두 전이시키고 전이해야 할 사람들을 일찌감치 전이시켜야 한다. 동시에 전이한 사람들을 타당하게 배치하며 사사로이 원 곳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응급방안이 효과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통지’는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각 현(시) 및 관련 부문에서 편평화 지휘체계를 건립하고 응급대처방안을 보완함과 아울러 실전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24시간 당직제와 지도자가 팀을 이끌고 당직을 서는 제도를 엄격히 집행하며 당직인원은 일터를 고수하고 통신련락을 확보하며 사사로이 당직일터를 탈리하는 것을 두절하여 엄밀한 당직으로 장마철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소옥민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