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량질의 콘텐츠 창작을 지원하기 위해 상해시당위 선전부와 상해시당위 인터넷정보판공실은 ‘상해시 인터넷 량질의 콘텐츠 창작을 지원할 데 관한 약간의 조치’를 발표했다. 알아본 데 의하면 인터넷 콘텐츠 창작 투자기금을 설립해 웹드라마, 2차원 콘텐츠, 애니메이션게임, 인터넷문학, 라이브 스트리밍 경제 등 ‘인터넷 콘텐츠 창작’ 산업 발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디지털 기술은 문화 생산과 전파 방식을 혁명적으로 바꾸었고 새로운 문화 작품과 예술 형식을 창조하며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는 다양한 예술 형식이 탄생해 대중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했으며 백화제방의 대중 예술을 형성했다. 현재 급성장중인 인터넷 웹드라마는 디지털 기술과 문화 창작이 깊이 융합되여 탄생한 대중 예술 제품이다. 이는 정보 기술 발전 흐름에 부응하고 인터넷 시대 문화 창작과 전파의 규률을 파악하며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대중 예술을 이끌어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문화 강국 전략을 추진하는 새로운 요구에 전면적으로 부응하는 것이다.
최근 몇년간 웹드라마의 제작, 류통, 전파를 중심으로 거대한 문화 산업사슬이 형성되며 기존의 문화 창작 방식을 혁신했다. 통계에 따르면 2024년 우리 나라 웹드라마 시장 규모는 약 504억원에 달해 2024년 영화 흥행 수익을 넘어섰다.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68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에는 1000억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현재 웹드라마 리용자 규모는 6.62억명에 이르며 웹드라마는 디지털 시대 문화 소비의 중요한 형태로 자리매김했다.
내용면에서 웹드라마는 비현실적 소재가 주를 이루지만 이러한 허구적 줄거리 역시 일정 정도 일반 대중의 삶에 대한 상상과 기대를 반영하며 대중에게 스트레스 해소의 감정적 가치를 제공한다. 산업면에서 웹드라마는 제작 주기가 짧고 제작 비용이 낮아 많은 일반인들도 제작 업계에 진출할 수 있으며 대중이 예술 작품 창작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했다. 2025년 상반기 기준 웹드라마는 약 64.7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표현 방식 면에서 웹드라마는 모바일 인터넷 시대의 파편화된 생활 리듬에 정확히 부합하며 빠른 전개와 강한 반전으로 시청자의 욕구를 정확히 충족시킨다.
웹드라마는 수용층이 광범위하고 전파 속도가 빠르며 영향력이 커 디지털 시대에 무시할 수 없는 대중 예술 형태가 되였다. 최근 국가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은 ‘2025년 1.4분기 우수 온라인 시청작품 추천 활동 우수작품 목록’을 발표했는데 선정된 99편중 17편이 웹드라마였다. 향후 웹드라마는 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웹드라마+’ 등의 형태로 중국 우수 전통문화를 전승, 고양하고 무형문화유산을 선전, 보호하며 지방 문화와 풍속을 전파하게 될 것이다.
물론 웹드라마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동시에 일부 부족한 점도 존재한다. 일부 작품은 ‘강한 반전+쾌감 중첩’ 서사 모델에 지나치게 의존해 관객에게 극한의 쾌감을 제공하는 데만 집중하고 옳바른 가치관과 긍정적인 메시지를 다듬는 것을 소홀히 한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소재가 점점 단일화되고 있으며 극소수 작품은 사회의 공공질서와 미풍량속에 어긋나는 부정적인 여론을 일으키기도 했다. 국가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 네트워크시청종목관리사는 최근 관련 규정을 제정, ‘극단적인 반지성적’, ‘기괴한’, ‘터무니없는’ 캐릭터와 줄거리 등을 근절할 것을 강조했다.
광명일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