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로망 진척상황? 전반 목표 어떻게 실현?두 부문 국가수로망 건설 5가지 관심사에 답복

2023-06-07 15:04:57

중공중앙, 국무원이 최근 ‘국가수로망 건설 계획요강’을 발부했다. 국가수로망 건설은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가? 전반적인 목표는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국무원 뉴스판공실이 일전에 소집한 소식공개회에서 수리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관계자들이 국가수로망 건설 관련 상황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국가수로망건설 전반적인 목표 실현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수리부 부장 리국영은 ‘계획요강’은 ‘시스템이 완벽하고 안전하고 믿음직하며 집약적이고 능률적이며 친환경적이고 지능적이며 순환이 원활하고 조절가능하며 질서적인’국가수로망을 다그쳐 구축할 것이라고 지적했으며 국가수로망 건설의 전반적인 목표에 착안하여 중점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으로 다그쳐 추진할 것이라고 표했다.

-큰 강과 하천 간류 및 주요 강, 하천, 호수를 기반으로 남수북인공사 동선, 중선, 서선을 중점으로 중대인수배수공사 계획 건설을 과학적으로 추진하여 국가수로망 주골격 및 대동맥을 다그쳐 구축한다.

-국가 중대물자원배치공사와 지역 중요물자원배치공사 상호 련결을 강화하고 지역 하천, 호수 수계 련결과 인수배수공사 건설을 추진하여 도시와 농촌이 일체화되고 상호 련결되는 성, 시, 현 수로망체계를 형성한다.

-통제성 조정비축공사 및 중점수원공사 건설을 다그쳐 추진하고 홍수방지, 관개, 물공급, 선박운수, 발전, 생태 등 통합기능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류역 수리공사의 련합조정을 강화하고 물자원 조절통제능력을 향상시킨다.


◆현대화 수리기반시설체계를 다그쳐 건설함에 있어서 어디에 초점을 맞췄는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 조신흔은 국가수로망은 현대화 수리기초시설체계를 다그쳐 구축함에 있어서 중점적으로 네가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수로망 공사배치를 최적화 한다. 류역 전반과 물자원 공간 균형에 립각하고 재고량과 증량을 총괄하는 국가수로망 주골격을 다그쳐 구축한다.

-국가수로망 공사구조를 보완한다. 물자원 배치 및 물공급 보장체계 면에서 물자원 배치공사 및 물자원공사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건설한다. 류역 홍수방지 재해감소 체계 면에서 홍수 및 침수 배수배치를 잘하여 홍수방지 및 안전보장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인다. 하천, 호수 생태계통 보호 및 관리 체계 면에서 상, 중, 하류를 총괄하고 지표수 및 지하수를 고루 잘 고려하여 하천, 호수의 생태환경 복구를 다그친다.

-국가수로망공사 기능을 촐괄한다. 수로망의 통일적인 조정과 수리공사의 련합조정을 강화하고 홍수방지 및 물비축,  모래수송, 급수 및 관개, 선박운수, 수력발전, 생태유지 등 국가수로망의 각종 기능을 전면적으로 발휘하여 공사의 총체적 능률과 전 생명주기의 종합적인 효익을 힘써 향상시킨다.

-국가수로망공사 체계적인 집성을 촉진한다. 수로망 디지털 건설을 강화하여 물리적 수로망과 디지털 수로망의 심층적인 상호 융합을 실현한다. 각종 수리공사가 점차적으로 점에서 망으로, 분산에서 체계적으로 발전하도록 추동한다. 하천, 호수 수계 및 인공 기초시설의 융합발전을 강화한다. 수리와 농업, 에너지, 교통, 생태 등 관련 산업의 협동발전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국가수로망과 기타 기초시설망의 밀접한 련결을 실현한다.

◆국가수로망 건설 진척 및 성과는? 올해 어떤 중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가?

수리부 부부장 왕도석은 최근 몇년간 우리 나라는 국가수로망 주골격 및 대동맥을 다그쳐 보완하고 주요 급수배수 통로건설을 추진했으며 성급수로망 전망계획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수로망 ‘마지막 1킬로메터’를 힘써 관통시켰다고 말했다.

지난해 우리 나라는 여러가지 전략적의의가 있는 수로망 골간공사를 착공했다. 이를테면 환북부만 광동수자원배치공사는 광동 서부지역 특히 뢰주반도의 물자원이 딸리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게 될 것이고 회하 입해수로 2기공사는 회하 하류의 홍수방류가 원활하지 못하던 문제를 력사적으로 해결하게 될 것이다.

왕도석은 “올해 들어 국가수로망 건설이 일층 빨라졌다. 인강제회2기, 인강제위2기 등 중대인수공사를 다그쳐 건설하고 서장 라싸방다인수공사, 복건 금문급수수자원보장공사 등 15가지 수로망공사 건설이 착공되였으며 운남 전중인수2기공사, 하북 웅안간거공사 등 수로망 골간공사의 전단계 작업이 다그쳐 추진되여 국가수로망 구도가 일층 보완될 것이다.”고 말했다.


◆‘계획요강’이 농지의 관개기반을 다지고 식량안전을 보장하는 면에서 어떤 조치를 내놓았는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농촌경제사 사장 오효는 국가수로망 건설은 농지의 관개기반을 다지고 량식 생산 및 안전을 보장하는 면에서 주로 세가지 조치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물자원의 전반적 배치구도를 최적화 했다. 시간적 차원에서 풍부한 물자원을 건조한 지역에 보충해 기간 균형을 촉진하며 공간적 차원에서 남북으로 조정하고 동서로 호상 지원하여 농업관개 물량과 면적을 효과적으로 늘이고 관개수 보장정도를 착실히 향상시킨다.

-대형 및 중형 관개지역의 후속 부대건설과 현대화 개조를 다그쳐 추진한다. ‘14.5’기간 중앙 예산내 투자는 120여개 대형 관개지역의 후속 부대건설과 현대화 개조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대상이 완료된 후 신규 및 개선된 관개면적은 약 8800만무에 달하고 신규 년물절약 능력은 약 70억립방메터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패의 물절약형, 생태형 관개지역을 새로 건설하고 관개, 배수 골간공사 및 농지 맞춤형 공사 건설을 동시에 전개하며 대형의 관개지역을 선차적으로 높은 수준의 농지로 건설한다.


◆수로망 건설에서 홍수방지 공사체계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류역 홍수방지 재해감소 능력을 높이는 것은 국가수로망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현재 우리 나라 7대 류역에는 주로 저수지, 하도 및 언제, 홍수비축지역으로 구성된 홍수방지공사체계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였으나 목전 류역 홍수방지 재해감소 체계에는 아직도 일부 취약한 부분이 존재하고 있다.

  수리부 전망계획계획사 사장 장상위는 “수리부는 홍수조절 및 물비축 능력 강화, 하도 홍수방류능력 향상, 홍수방지 및 물비축 지역 기능 보장, 류역 홍수방지 지능화수준 향상을 둘러싸고 글로벌 기후변화에서의 홍수재해의 새로운 특점, 새로운 법칙에 주동적으로 부응 및 파악하여 류역을 단위로 한 홍수방지공사체계 건설을 추진함으로써 극단적인 날씨 사건의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이다.”고 말했다. 신화사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