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성당위 상무위원이며 주당위 서기인 호가복이 화룡변경경제합작구(아래 변경경제합작구)를 찾아 대상건설, 통상구 운행 등 상황을 조사, 연구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습근평 총서기가 새시대 동북전면진흥추동 좌담회에서 한 중요연설 정신을 깊이 관철해 자원 우세, 산업토대와 비교우세에 발붙이고 혁신적인 리념으로 대상을 기획하고 포기할 줄 모르는 자세로 산업을 발전시켜 전통산업이 ‘추진출신(推陈出新)’, 신흥산업이 ‘무중생유(无中生有)’하게 하는 것으로 연변의 도약 추월, 진흥 발전에 유력한 버팀목을 제공해야 한다.
호가복은 우선 남평통상구를 찾아 통상구 건설과 운행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전시판과 결부해 호시무역구 건설 상황을 상세하게 료해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통상구는 대외개방의 중요한 통로이고 구역 개방의 담체, 플랫폼이다. 현재에 발붙이고 미래에 착안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시설을 보완하고 부문간 조률 련동을 강화하며 통상구의 통관능력과 편리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우리 주의 개방형 경제 발전을 더 잘 촉진해야 한다.
방직복장산업은 변경경제합작구의 전통 우세 산업, 중요한 지주 산업이다. 호가복은 알펜복장과학기술산업단지 등 대상 건설 현장에서 건설 진척을 답사하고 대상의 전체적인 개요, 발전계획 등 상황을 알아보았다. 산업단지에서 여러 기업의 입주를 유치했다는 것에 호가복은 크게 기뻐하며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목표임무를 예의주시하고 대상 건설 일정을 명확히 해야 한다. 자원배치와 시공조직을 개선하고 막바지 건설에 의욕을 불태워 대상 건설의 속도와 능률을 향상시키고 하루빨리 준공되여 사용에 교부될 수 있게 쟁취함으로써 입주 계약을 체결한 기업들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입주해 경영을 시작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외부 진출, 내부 도입’의 결합을 견지해야 한다. 복장생산기업들은 더 많은 본부 주문을 적극 쟁취하고 일련의 선두 기업, 유명 브랜드를 목적성 있게 도입하며 산업사슬, 공급사슬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복장 디자인, 생산 판매를 통합한 산업사슬을 빠르게 구축해 방직복장산업의 집약화, 브랜드화, 고급화 발전을 추동해야 한다.
기업의 생산경영 상황은 호가복이 늘 걱정하는 부분이다. 조사연구에서 호가복은 또 녕파변화욕산업단지를 찾아 작업장에 심입해 생산상황을 살펴보고 경영상황을 문의하며 기업의 제품, 기술공예, 생산액 및 수익 등 상황을 자세하게 알아보았다. 그는 기업에서 업종 발전의 새 추세를 예의주시하고 시장 수요의 새로운 변화를 포착하며 생산 장비, 기술공예 수준을 일층 향상시키고 제품 업그레이드를 다그치며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생산력을 확대해 지방경제의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해줄 것을 격려했다. 또 관련 부문에 기업 성장이 직면한 통점, 난제에 초점을 맞춰 ‘설중송탄’, ‘우중타산(雨中打伞)’의 봉사가 기업의 가장 시급한 곳에 제공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13시, 호가복은 화룡변경경제합작구관리위원회에서 좌담회를 소집하고 변경경제합작구의 발전 상황에 관한 회보를 청취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변경경제합작구는 산업의 집중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담체이며 우리 주 개발개방의 중요한 플랫폼이다. 변경경제합작구를 발전시키는 것은 연변의 도약추월을 다그쳐 추동하는 데 중요한 지지 역할을 발휘할 것이다. 관념, 사로를 일층 전변하고 주요 공략 방향을 분명히 해야 한다. 시기적절하지 않은 사상 관념을 견결히 배제하고 정책기회를 다잡고 자체 우세를 발휘해 대상 투자유치, 산업 발전 촉진에 총력을 기울여 변경경제합작구의 경제 총량을 끌어올려야 한다. 보다 큰 강도로 대상 건설을 틀어쥐고 대상건설 진척을 다그쳐야 한다. 겨울철 시공 준비를 착실하게 펼치고 전자정보, 식품가공, 생물제약 등 분야에서 일련의 중대 대상을 기획하며 경제 발전의 더 많은 지탱점을 육성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보다 넓은 시야로 대상을 유치하고 통합적인 자원 관념을 견지해야 한다. 전반 국면적인 시야로 자원 우세, 산업 토대와 비교 우세를 주시하고 산업발전의 추세와 각종 정책 기회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산업사슬 투자 유치, 방문 투자유치, 경영인을 통한 투자유치 등 형식으로 인솔성이 강한 큰 대상, 훌륭한 대상을 도입해 착지시켜 전통 산업의 세대 교체 및 업그레이드, 신흥산업의 군집화 발전을 다그쳐 새로운 동력을 지속적으로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우세를 형성해야 한다. 보다 실무적인 조치로 발전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합작구내 기업의 생산경영, 시장 판매와 주문 변화를 면밀히 추적하고 기업이 경영 과정에 부딪힌 어려움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기업을 위해 은행과 기업간 련계, 생산과 판매간 련계 플랫폼을 구축해주는 등 기업의 융자난 해소, 판매 통로 확장, 주문 쟁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줘 기업을 유치하고 현지에 남기며 잘 발전할 수 있게 하는것으로 변경경제합작구를 경영환경의 새로운 고지, 투자흥업의 새로운 옥토로 구축해야 한다.
주 지도자 리건군, 주 직속 관련 부문 및 화룡시 주요 책임자들이 조사연구에 참가했다.
류전국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