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년간, 농촌 기층당조직의 전투력과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 돈화시 관지진당위는 기층당조직에서 ‘다섯가지 경기, 다섯가지 시합, 다섯가지 경쟁, 다섯개 스타’ 및 ‘향촌진흥·서기 힘내요’ 활동을 혁신적으로 전개하고, ‘경쟁’ 기제를 구축하여 당원, 간부들의 창업활력을 불러일으키고 향촌진흥의 새로운 높이를 구축했다. 2023년 관지진은 돈화시 ‘다섯가지 경기, 다섯가지 시합, 다섯가지 경쟁, 다섯개 스타’ 도시농촌당(사업)위 서기 경색에서 1위를 차지했다.
◆시합을 마련해 능력 제고에 심혈을 기울여
45개의 행정촌을 갖고 있는 관지진은 우리 주 제1농업진으로 연변의 량식창고라는 미칭을 갖고 있다. 기층당조직의 ‘경기, 시합, 경쟁’ 실천활동을 고품질로 추진하기 위해 관지진은 ‘경쟁’기제 설계에 공력을 들이고 실제적인 조치를 취했다. 실제와 결부해 계획을 마련하고 활동 책임 령도와 각 단계의 완료기한을 명확히 했으며 과학적으로 목표과제를 제정하고 별점내용 등을 설정했으며 기층 당지부 서기들이 목표를 정하고 공약을 하도록 했다. 또한 월별 평가, 분기별 총화, 반년 총화, 년간 표창 방식으로 활동 성과를 고찰평가, 우수선정, 촌간부 급여와 련계시켜 우수한 성과를 따낸 우수 당원, 촌간부 및 행정촌은 그에 상응하는 가산점을 주고 하위 5위의 행정촌은 그해 촌 집단, 촌 간부 우수선정 자격을 취소하고 전 진의 촌 당조직 서기를 ‘회색 리스트’에 포함시킴과 아울러 적시적으로 조정했다. 현재 이 기제를 통해 4명 기층 당지부 서기를 조정함으로써 당조직의 사업 적극성을 크게 자극했다.
◆각자 능력을 발휘시키고 ‘경쟁’을 통해 실력 과시
‘실무를 밝히고 실제적인 일을 하며 민생복지를 늘이는 것’은 관지진당위가 활동에서 전 진의 기층당조직에 대한 강경한 요구였다.
관지진은 ’대중을 위해 실제 일을 하기’ 실천활동과 결부해 대중들이 강력하게 반영하는 민생문제와 향촌진흥 과제를 둘러싸고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각 기층 당지부 서기들이 무대에 올라 시합을 하고 풍채를 자랑하며 능력을 비기도록 했다. 이를 통해 서로 배우고 선진을 쟁취하며 추월하는 좋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관지진 당위와 정부는 6.8억원을 투입하여 진구역 온난주택 개조, 진구역 주요거리 개조 및 승격, 난방프로젝트 개조 등 민생복지를 개선하고 경제,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38개 대상을 적극 실시했다. 당지부의 인솔하에 45개 행정촌은 전부 합작사를 설립하여 촌급 집체경제를 한층 발전, 장성시켰다. 기층치리를 고품질로 전개하기 위해 진, 촌, 조 3급 감시자원을 깊이 통합하여 길림성 최초의 향진급 당건설 기층치리 영상지휘중심을 설립하여 모든 행정촌에 736개의 감독지점을 설치했다.
◆활동기제를 통해 ‘경쟁’의 새로운 성과 이룩
‘경쟁’기제를 통해 풍채를 전시하고 기층 당건설이 각 사업에서 일으키는 주도적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향촌진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기층 당원, 간부들의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정신상태와 사업작풍 마련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를 통해 일부 촌 간부들이 일을 앞다투어 하고 주동적으로 함으로써 한패의 우수한 기층당조직과 선진 당원, 간부들이 대거 등장했다.
기층당조직과 당원, 간부들의 사업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촌과 촌이 비기고 집집마다 비기는 분위기가 점점 강해졌고 각급 당원, 간부들이 대중을 위해 실제적인 일을 하고 좋은 일을 하는 능동적 의식이 현저히 높아지고 뚜렷한 효과를 거두었다. 남천문촌당조직은 촌의 독특한 자연우세를 바탕으로 당지부가 주관하는 만산홍재배전문합작사를 설립했는데 지난해 10만원 수익을 달성했으며 촌 집체수익 5.1만원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지난해 관지진 사회총생산액은 4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고 농업생산총액은 6억원, 농촌 제소득은 17.2억원, 농민 인당 순소득은 1만 9327원, 곡물 생산량은 21만 8000톤을 초과했다.
형옥재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