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8항규정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하는 학습교양을 전개한 이래 우리 주는 개방적인 교양을 견지하면서 온라인, 오프라인 방식으로 대중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자각적으로 대중의 감독을 접수했으며 대중들이 급해하고 어려워하고 걱정하고 바라는 문제와 기층의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여 교양 성과를 대중을 위해 봉사하고 발전을 추동하는 실제 효과로 전환시켰다.
◆의견을 제기하는 경로를 넓혀 대중의 시각으로부터 문제 매듭 풀어
‘개방적인 교양’은 우리 당의 영광스러운 전통, 우량한 작풍이며 더우기 새시대 당의 군중로선을 드팀없이 견지하는 필연적인 선택이다. 이 때문에 우리 주는 의견을 제기하는 경로를 넓히는 것을 개방적인 교양의 가장 최우선 수단으로 간주하여 전방위적이고 다차원적이며 립체적인 민의 수렴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주당위 주요 지도자들은 기층에서 방문 대중을 접대하고 그들의 의견과 건의에 귀를 기울였으며 대중을 도와 급해하고 어려워하고 걱정하고 바라는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기타 주당위 상무위원들은 향진 마을, 가두 사회구역, 기업 생산작업장에 내려가 ‘대중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조사연구를 87차례 펼치고 간부 작풍, 정책 시달, 민생 봉사 등 면에 대한 대중들의 의견, 건의 62건을 청취했다. 전 주 부현급 이상 지도간부들은 기층 일선에 심입하여 ‘온라인+오프라인’ 이중 피드백 플랫폼을 빌어 민의를 널리 수렴했다. 한편 우리 주는 ‘연변의 발전을 위해 나도 한마디’, ‘대중들의 작은 소망 이루어주기’, ‘연길 록화 미화’ 조력 행동 등 주제 활동을 펼치고 대중들이 토론에 참여하도록 동원했다.
현재까지 전 주 부현급 이상 지도간부들은 1600여차례의 현장 조사연구를 펼치고 1300여차례의 방문 좌담을 나누었으며 대중들의 의견, 건의 1100여건을 수렴하여 대중들이 급해하고 어려워하고 걱정하고 바라는 문제를 확실하게 파악함으로써 학습교양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정밀하게 힘을 기울이는 데 토대를 다졌다.
◆주동적으로 공개하여 ‘투명한 전시’로 교양 성과 검증
“투명한 공개는 가장 좋은 방부제이며 감독은 가장 유력한 제약이다.” 개방적인 교양을 견지하려면 자각적으로 대중의 감독을 접수해야 한다.
우리 주는 주동적인 공개를 착안점으로 학습교양의 전 과정을 대중의 감독 아래에 두고 ‘개방적인 교양을 펼치고 대중들이 평가’하는 상호 작용 구도를 다그쳐 형성했다. 각급 당조직은 정책 해석과 정보 공개를 동시에 추진하면서 정책 도해(图解) 제작, 쇼트폼 발표 등 대중들이 반기는 방식으로 중앙 8항규정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하는 학습교양의 목표 임무, 사업 배치 및 학습교양의 진행 상황, 단계적 성과를 사회에 공표했다. 각급 각 부문은 대중들의 반향이 강렬한 문제를 겨냥해 제때에 정돈 개선 목록을 제정하고 책임자와 정돈 개선 기한을 명확히 한 동시에 정돈 개선 결과를 사회적으로 공개하고 대중들의 거듭되는 감독을 접수하여 ‘의견 수렴-정돈 개선 시달-결과 피드백’ 페쇄 루프 관리를 형성함으로써 대중들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동시에 우리 주는 대중평의기제를 구축하고 인대대표, 정협위원, 기층 대중대표 등을 초청해 감독, 평의 사업을 펼치고 학습교양의 모든 단계를 추적, 감독함으로써 개방적인 교양의 질과 효과를 강화하고 깊이있게 실시되고 실효를 거두도록 추동했다.
◆실천에 힘써 실무적인 조치로 ‘민생 답안지’ 작성
‘비가 새는지를 아는 사람은 지붕 아래에 있고 정책 과실을 아는 사람은 항간에 있다.’ 학습교양이 잘 전개되는지, 효과가 있는지는 대중들이 가장 잘 보아내고 가장 잘 실감하며 가장 발언권이 있다.
우리 주는 학습교양을 계기로 일련의 실무적인 조치를 통해 당원, 간부들이 일터에 발붙이고 책임을 다하며 대중을 위해 봉사하도록 인솔했다. ‘대중을 위해 실제적인 일 해주기’ 활동을 펼치는 과정에서 루계로 1968건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개혁 심화, 경영 환경 최적화, 고품질 발전 추동에 관련된 1938건의 문제를 힘써 갈파했으며 문제 450건을 정돈, 개선했다. ‘취업 지원의 달’, ‘춘풍행동’, 직업기능 양성 등 활동을 전개하고 온라인, 오프라인 플랫폼을 빌어 202차례의 초빙회를 개최하고 1만 5000여개의 일자리를 제공했으며 연 6210명의 농촌 이전 로력, 정리실업 인원 등 군체에 직업양성을 제공하고 도시 취업일군 5500명을 새로 늘였다. 전 주 205개 학교를 망라한 47개 교육집단을 구성하고 ‘입학열’, ‘학생 정원 초과’ 등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와 농촌 의무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을 추진했다. 의료보장 면에서 ‘15분내 의료보험 봉사권’을 구축하고 33개 ‘의료보험역참’을 세워 전 주 향진(가두), 촌(사회구역) 의료보험 봉사 적용률이 100%에 달했다. 또한 보장성 주택 건설을 추진하고 시정 배관망 34.6킬로메터, 도시 도로 9.5만평방메터를 신설, 개조했으며 로후 아빠트단지 개조 공사를 재개했다. 아울러 대중들이 반영한 공통 문제와 반복적으로 나타난 문제를 겨냥해 근원을 깊이 분석하고 제도 규범을 보완하여 문제가 거듭 나타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대중이 원하는 바는 곧 정부가 정책을 시행하는 방향이다. 우리 주는 중앙 8항규정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하는 학습교양을 계기로 작풍 건설의 상시화, 장기효과 제도 기제를 구축하고 제반 중점 임무를 깊이 있고 실속있게 꾸준히 틀어쥠으로써 발전 성과를 끊임없이 생활 질로 전환시키고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인민의 지향을 현실로 바꾸어 대중들이 만족스러워하는 시대의 새 답안지를 작성하고 있다.
장굉위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