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년간, 전 주 광범한 교원 및 교육사업일군들은 습근평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고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교육강국 건설 계획요강을 깊이 시달하고 교육교수 개혁을 지속적으로 심화하면서 교육교수의 질을 끊임없이 향상시켰다. 그들은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 운영하기 위해 사업에 전력을 다했으며 그 과정에 많은 선진집단과 선진개인이 용솟음쳐 나왔다.
본지는 ‘교육가정신으로 강한 교원대오 건설’ 전문란을 개설하고 연변주 제41번째 교원절 축하 표창대회에서 표창을 받은 일부 선진집단과 선진개인의 이야기를 실어 광범한 교원과 교육사업일군들이 이들을 본보기로 교육가정신을 적극 선양하고 덕지체미로가 전면 발전한 사회주의 건설자와 후계자를 양성하는 데 더 큰 힘을 이바지하도록 격려하고저 한다.
─편집자
“교육은 민족부흥과 사회진보의 중요한 기반이기에 전력을 다해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실행하는 것은 교육자로서의 초심과 사명이다.”
연길시연하소학교 당총지 서기 겸 교장 담굉매의 이 말은 그녀의 교육신념일 뿐만 아니라 이 학교의 모든 교원들이 날마다 실천하는 실제적인 행동이였다.
최근년간 연하소학교는 ‘령혼 주조로 인재를 양성하고 체육을 통해 기반을 다지며 과학기술을 통해 지혜를 계발’하는 세가지 특색 프로젝트를 참답게 실천하면서 ‘어떤 인재를 양성하고 어떻게 인재를 양성하며 누구를 위해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라는 교육의 시대적 과제에 생동하게 해답하고 있다.
이 학교의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 주제광장에서는 여러 민족 학생들이 즐겁게 뛰놀고 홍석류길과 해바라기길에서는 학생들이 오가면서 민족문화를 학습하고 있다. 연하소학교에서는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을 덕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의 전반 과정에 관철시키고 ‘한개 광장, 한개 교양관, 한개 봉사소, 두개 길, 세개 수업, 한개 진지’라는 특색 있는 교정문화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하여 사상교양이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이도록 했다. 실천체험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여러가지 중화 우수 전통문화를 학습, 전승하고 민족단결선전 강연수업에서는 학생들이 해설원이 되여 감동적인 민족단결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휴식시간이 되면 연하소학교 운동장은 뜨거운 활기로 가득찬다. 푸른 잔디 우에서는 축구 꿈나무들이 공을 다루면서 질주하고 운동장 곳곳에서는 학생들이 바드민톤이며 줄넘기며 훌라후프며 다양한 운동을 즐기고 있다. 다년간 연하소학교에서는 ‘매일 한차례 체육수업, 매주 한차례 선택수업, 매달 한차례 경기’를 견지하면서 모든 학생들이 신체를 단련하고 재능을 양성하도록 했다. 깊은 노력으로 학교의 체육사업은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고 전국 축구특색학교, 빙설특색학교, 길림성륙상전통학교, 길림성쇼트트랙전통학교 등 수많은 영예들을 잇달아 받으면서 ‘체육’을 학교 교육의 빛나는 명함장으로 되게 했다.
3년간 연인수로 582명이 과학기술 관련 상장을 획득했는데 이는 연하소학교가 과학기술교육에서 이룬 기꺼운 성과이다. 최근년간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과학기술 흥미와 기술혁신 능력을 조기에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배양하는 데 중시를 돌리면서 실험탐구, 프로그래밍, 드론조종 등 특색수업 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에게 과학탐구의 문을 열어주었다. 다년간의 노력으로 이 학교는 선후하여 전국혁신명문학교, 전국항공특색학교 등 여러 국가급 영예를 수상했다.
2024년 연길시는 전 주에서 가장 먼저 집단화 학교운영모식을 실시했는데 연하소학교는 연하소학교교육집단의 본교로서 그룹 구성원 학교를 이끌고 자원 공유를 실천해 교육 균형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금까지 연하소학교교육집단에서는 71명의 교원이 근무지 순환을 실시하고 38명의 신임 간부가 연수에 참여하면서 ‘교원 상호 련결, 연구훈련 련동, 관리 협력’의 량호한 교육생태를 형성했다.
올해 제41번째 교원절 축하 표창대회에서 연하소학교는 연변주 교육분야 선진집단으로 평의되였다.
담굉매 교장은 향후 사업과 관련해 “계속하여 ‘당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고 나라를 위해 인재를 양성한다.’는 사명을 명기하면서 중화민족공동체의식 확고히 수립을 주선으로 애국주의 씨앗을 학생들의 마음속에 깊이 심어주고 교원들이 시대적 사명을 짊어지도록 인도하며 교육교수 개혁을 심화하고 핵심소양 양성에 착안해 학교 운영, 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인민들이 만족해하는 교육을 꾸려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해연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