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공업및정보화부, 국가발전및개혁위원회 두 부문에서는 련합해 ‘공업단지구역 고품질 발전 지침’(이하 지침)을 인쇄, 발부하고 공업단지구역의 질적 향상과 효익 증대를 일층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공업단지구역은 공업발전의 중요한 담체로 신형 공업화를 추진하고 신질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공업단지구역은 내부개혁 심화 및 외부환경 변화의 도전에 직면해있는 가운데 새시대 신형 공업화 추진의 내포요구 또한 공업단지구역 발전에 보다 높은 표준을 제기했다. 지침은 공업단지구역은 ‘량적 쾌속 성장’에서 ‘질적 효과적 향상’으로 매진하는 행동방침을 제공하는 취지로서 공업단지구역의 고품질 발전을 착실히 추진하게 된다.
지침에서는 특색 우세산업을 발전시키고 단지내의 공간치리를 최적화하며 단지내의 기업주체를 육성시키고 나아가 산업과학기술 혁신능력을 제고하며 록색안전발전을 추동하고 나아가 개방합작 수준을 향상하는 등 7개 면에서의 19가지 발전가이드를 제기했다. 례컨대 특색이 있고 두드러지며 우세가 있고 효익이 뚜렷한 주도산업을 힘써 구축하고 수준이 낮거나 동질화 경쟁 나아가 원칙상 타당하지 않는 등 산업은 가급적 피할 것을 요구했다.
료해한 데 따르면 공업및정보화부, 국가발전및개혁위원회 등 부문에서는 다음단계에 지방 관련 부문과 협력해 공업단지구역내에서 신형 공업화 진척을 추진하는 가운데서 보다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도록 이끌어 중국식 현대화 구조에 보다 강력한 물질적 기술토대를 마련해줄 방침이다.
신화사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