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현에서 가을곡식이 잇달아 성숙기에 들어선 가운데 전 현 72.5만무의 알곡작물은 전반적으로 량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곡식을 제때에 수확하고 알뜰히 저장하기 위해 안도현에서는 사전에 계획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전면적으로 시달했다.
기상 검측, 조기경보를 강화해 수확 시기를 과학적으로 배치했다. 안도현 농업, 기상 부문은 심층 협력 기제를 구축하고 추수기간 특별 기상예보 봉사를 실시했으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때에 조기경보를 전송했는데 현재까지 9개 향진, 180개 촌을 망라한 범위에서 특별 기상예보 10기를 발표했다. 서로 다른 작물의 특성을 겨냥해 류형별 지도를 펼치고 콩은 성숙되자마자 서둘러 수확을 조직하고 벼는 낟알이 90%에서 95%가량 누렇게 변했을 때 수확했으며 도복되기 쉬운 품종에 대해서는 성숙 상황에 근거해 제때에 수확하고 옥수수는 적당한 시기에 늦사리 기술을 보급했다.
수확 작업 순차를 최적화해 기계수확 작업 능률을 향상시켰다. 안도현에서는 ‘쉬운 작업부터 실시, 분류 추진’ 원칙에 따라 도복된 작물과 산비탈 재배 작물을 우선적으로 수확하여 자연재해로 인한 손실을 줄였다. 한편 농기계 관리, 보수를 강화해 농기계의 안전한 사용 상태를 보장했는데 루계로 농기계 1000여대를 보수했다. 또한 지역간 작업 봉사를 격려하여 기계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보장했다.
저장 기술 지도를 강화해 생산 이후 단계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감소시켰다. 안도현에서는 30여명의 기술일군을 조직해 밭머리에서 농가와 신형 경영주체가 수확기계와 저장시설 점검, 보수를 잘하도록 지도하고 과학적인 건조, 통풍, 저장 기술을 보급했다. 감자 등 상하기 쉬운 작물의 움저장 관리 지도를 강화하고 곰팡이 방지 조치를 실시하여 곡식 저장 능력을 효과적으로 보장했다.
정보 발표 기제를 보완해 량곡 가격 안정을 촉진했다. 현, 향, 촌 3급 농촌 정보봉사 플랫폼을 빌어 량곡 시장가격, 수요와 공급 정보를 제때에 발표하여 농가들이 적당한 시기에 알맞은 가격에 판매하도록 인도했다. 이외 량곡저장가공 기업과의 련계를 강화해 량곡 판매 경로를 확장하여 재배 농가의 수익을 효과적으로 보장했다.
갈위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