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주기상국에 따르면 이번 주 우리 주 기온은 평년 동기보다 뚜렷이 높고 강수량은 평년 동기보다 적다.
주기상국은 이번 주 전 주의 평균기온은 평년 동기보다 섭씨 2.6도 높은 섭씨 1도가량에 달하고 평균강수량은 평년 동기보다 1밀리메터 적은 3~5밀리메터가량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 기온은 대체적으로 초반에 높고 후반에 낮겠다. 11일부터 기온이 서서히 올라가겠는데 12일부터 15일 사이 낮 최고기온은 섭씨 6도에서 섭씨 10도 사이를 맴돌고 16일부터 기온이 내려가겠다. 그리고 12일 밤 돈화, 안도, 화룡 등 지역에 작은 비 혹은 진눈까비가 내리고 16일에 작은 비 혹은 작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측되였다.
주기상국은 각지에서 날씨 변화에 주목해 이미 거둬들인 가을 남새, 량곡을 잘 저장하는 동시에 농업시설 관리를 강화하기를 권유했다.
그리고 두차례 강수과정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고 가시거리가 짧아질 수 있기에 관련 부문에서는 교통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운전수와 행인들은 안전에 주의하기를 바랐다.
또한 이번 주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적으며 큰바람 날씨가 많아 화재기상 등급이 여전히 높으므로 각지에서는 방풍, 방화 사업을 잘하기를 주문했다.
그외에도 12일, 15일에서 16일 사이 기상조건이 공기오염물 확산 및 제거에 불리하므로 석탄으로 난방하는 가정들에서 실내 통풍, 환기를 잘해 매연중독을 예방할 것을 권유했다.
전정림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