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주의 룡정시와 해란강반이 국가생태환경부로부터 2025년 생태문명건설시범구와 ‘록수청산은 금산은산’ 실천혁신기지로 선정되였다.
최근 몇년간 룡정시 당위와 정부는 생태문명 건설을 전반 사업의 중점 분야로 삼아 ‘룡정시 오염방지 난관공략전을 잘 치를 데 관한 실시방안’과 같은 일련의 강령성 문서를 작성, 실시함으로써 방향을 명확히 하고 책임을 강화하여 ‘전원이 일선에 투입’되는 생태관리 대구도를 형성했다.
수질에 관리의 초점을 맞췄지만 수질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룡정시는 해란강 하류 류역의 종합 관리를 핵심으로 삼아 오염 방지와 생태 복원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하장제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고 공업, 농업, 생활 오염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하천 류입수의 수질이 안정적으로 기준에 도달하게 했다. 동시에 생태 완충대 보호 및 복원 작업을 병행하고 국토 록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했으며 산림 자원 관리와 토양 류실 방지를 강화해 련속적이고 완전한 생태 회랑을 구축했다. 이러한 일련의 강력한 조치 덕분에 해란강 하류 류역은 ‘물이 맑고 강가가 푸르며 물속에 물고기가 노니는’ 아름다운 풍경을 되찾았다. 또한 룡정시는 높은 수준의 계획으로 고품질 발전을 이끌고 있다. 국토 공간 계획의 ‘한장의 지도’ 체계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록화 및 미화 사업을 추진하고 배관망의 업그레이드와 개선을 다그치며 기반시설을 보완하는 등 분야에 동시에 힘을 기울였다. 또한 하장제, 림장제를 엄격하게 시달하고 응급련동기제를 구축하여 환경 위험에 대한 상시적인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생태 보호 장벽을 더욱 견고하게 했다.
수년간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룡정시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평방메터당 19마이크로그람에서 11마이크로그람으로 낮아졌다. ‘14.5’기간 시 전체의 공기 질 량호일 비률은 평균 99.1%에 달했고 흡입 가능한 미세먼지(PM10)의 평균농도는 평방메터당 29마이크로그람에서 15마이크로그람으로 낮아졌다. 해란강(룡정구간) 단면의 수질은 Ⅲ급 이상 수질 기준에 안정적으로 머물렀고 수질 우량 단면 비률이 100%에 달했다. 대신저수지의 수질은 안정적으로 Ⅲ급 수질을 유지하고 있으며 도시 식용 수원지의 수질 표준 도달률도 100%를 유지했다.
혁신적인 실천을 통해 생태 가치의 실질적 전환을 이끌어내고 있다. 오랜 기간 생태 기반을 탄탄히 다진 룡정시는 ‘록수청산’을 ‘금산은산’으로 전환시키는 효과적인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왔다. 우수한 생태환경을 바탕으로 록색 유기농 농업을 대대적으로 육성한 결과 룡정 쌀과 사과배 등 지리적 표지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으며 생태 농업은 농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룡정시는 자연 경관과 조선족 민속문화 자원을 충분히 발굴해 생태 관광과 여가 휴양을 중심으로 한 관광 상품을 정성껏 개발하고 있다.
해란강 생태 경관대와 특색 민박 군집은 많은 관광객을 흡인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풍경’이 끊임없이 ‘아름다운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룡정시는 ‘기술─산업─생태’의 3위1체 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중대 생태환경 보호 프로젝트에 대한 심사 제도를 도입하고 개발 및 건설 예정 프로젝트의 환경 영향평가와 환경 준입제도를 엄격히 집행하고 있다. 산업 진입 기준을 철저히 관리하고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청정 에너지 등 친환경 산업을 적극 육성하며 전통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추진함으로써 낮은 에너지 소비와 낮은 오염물 배출을 특징으로 하는 친환경 산업 체계 구축을 다그치고 있다.
생태적 복지는 궁극적으로 인민들이 함께 누리는 것이다. 룡정시는 도시와 농촌의 환경을 종합적으로 개선하고 쓰레기 처리 시스템을 보완하며 아름답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생태문명 건설의 성과가 모든 시민에게 돌아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생태 문화를 육성하고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장려함으로써 전 시민이 생태문명 건설에 관심을 갖고 지지하며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새로운 출발점에 서서 룡정시는 ‘록수청산이 곧 금산은산’이라는 리념을 확고히 실천하여 생태 관리체계와 관리능력의 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더 높은 기준으로 푸른 산과 맑은 물을 지키고 보다 실질적인 조치로 생태 가치의 실현을 촉진함으로써 우수한 생태환경이 대중의 행복한 삶을 증진시키는 성장 동력이자 경제, 사회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뒤받침하는 기반이 되도록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장애려 기자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