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뻗어나가는 절강성 기업…과감한 행보로 해외 시장 선도
제품 해외 진출로부터 기업·산업단지·자본의 해외 진출로 매진 국내와 국제 순환이 련계되는 쌍순환 속에서 점차 규모 확대

2023-06-06 09:04:32

절강성 경제가 더욱 높은 수준의 개방을 추진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면서 고구마 넝쿨처럼 번성해나가고 있다.

고구마는 넝쿨이 사방으로 뻗어나가며 해빛과 이슬, 양분을 흡수한다. 뿌리를 지탱하는 덩이줄기가 더욱 굵고 단단하게 자라난다. 고구마와 같이 한 지역과 시기를 넘어 개방식 발전 형태를 띠고 있는 경제를 ‘고구마 경제’라고 한다.


◆지역과 시기 뛰여넘는 개방 행보


지난해 5월 우리 나라의 코로나19 방역 정책이 완화되자 력고홀딩스 진효군 회장은 자사 제품인 캐리어를 끌고 유럽으로 향했다. 회사가 설립된 지 20여년중 이번이 가장 긴 출장이였다. 약 두달간 10개국을 돌았다. 그는 팬데믹 상황에서 방문한 첫번째 바이어로서 많은 신뢰를 얻고 주문을 확보했다.

팬데믹으로 상품·무역 시장이 급랭했고 캐리어 업계도 큰 타격을 입었다. 캐리어 년간 생산량이 3000만개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력고홀딩스는 ‘해외 진출’ ‘내실 강화’ 전략을 펼쳤다.

력고홀딩스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안휘성에 공장을 건설했으며 2011년 벨기에 유명 브랜드 헤드그렌을 인수했다. 이로써 현지 공장에서 국제 브랜드까지 강력한 핵심 사업을 구축했다. 2018년에는 캄보쟈에 공장을 건설해 관세와 채용 부담을 줄였으며 주문량은 최근 3년간 2배씩 늘었다.


◆‘고구마 경제’가 맺은 결실


링커(領克∙Lynk&Co)자동차는 길리자동차가 볼보자동차와 합자 형식으로 설립한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이다. 국내 25만원 이상의 중고급 자동차 수출의 력군인 링커자동차는 세계에서 문턱이 가장 높은 유럽 자동차 시장에 진출했다.

과감히 인수에 나서지 않았다면 지난해 매출 1480억원을 달성하며 사상 최고 성적을 낸 길리자동차는 없었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위기 때 해외로 나가 세계적 브랜드를 인수하고 핵심 기술을 흡수하고 공장 건설에 투자하지 않았다면 룡성그룹·력고홀딩스 등 기업은 글로벌 선두기업으로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절강성의 민영경제는 기적을 이뤘다. 해외 진출이 꾸준히 이어지고 시야가 넓어졌으며 능력이 향상됐다. 절강성 이외 지역으로 진출해 사업하는 절강성 사람의 수가 크게 증가했다.

절강성은 지난 2003년 7월 ‘88전략’을 발표하고 대내외 개방 수준을 향상시킬 것을 제시했다. 집앞 창업에서 시작해 전국 각지 투자,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글로벌 공급망 분업 참여, 히든 챔피언 기업 성장에 이르기까지 절강성이 발전시킨 ‘고구마 경제’가 나날이 확대되고 있으며 뿌리와 줄기도 양분을 흡수하며 더욱더 튼실해지고 있다.


◆더욱 높은 차원의 개방을 향해


올 1월 절강성에서는 ‘고구마 경제’를 ‘1호 개방 프로젝트’로 업그레이드해 더욱 강한 근성·활력·경쟁력을 갖춘 ‘고구마 경제’를 구축할 것을 제시했다. 절강성 기업가들은 ‘고구마 경제’의 규모가 커졌으며 뿌리를 해외로 확장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화립그룹은 세계에 6개의 해외 산업단지를 건설했다. 이 가운데 가장 먼저 건설된 태이의 라용공업단지는 운영을 시작한 지 벌써 20년 가까이 됐다. 화리그룹 회장 왕력성은 이들 단지에 200여개 중국 기업이 입주했고 현재까지 외부로 이전하거나 해외에 공장을 건설하느라 국내 공장문을 닫은 회사는 없다고 말했다.

제품의 해외 진출에서 기업·산업단지·자본의 해외 진출에 이르기까지 절강성 경제는 개방 수준을 꾸준히 높이며 국내와 국제 순환이 련계되는 쌍순환 속에서 점차 규모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신화사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