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고위험군일지라도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웨리예 카롤린스카의대·슬로베니아 류블랴나대학 공동 연구팀은 스웨리예 쿵스홀멘 로화·돌봄 연구 참가자중 치매가 없는 60세 이상 1865명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치매 발생의 관련성을 알아봤다. 연구팀은 혈액검사로 참가자들의 알츠하이머병 관련 뇌 변화, 신경세포 손상, 뇌 염증 반응 정도 등을 통해 치매 위험 수준을 분석했다. 그 후 참가자들의 식습관을 지중해식 식단 실천 수준, 식단의 건강 지수, 식단의 염증 유발 정도 등 세가지 기준으로 평가했다.
연구 결과 건강한 식단을 잘 지킬수록 치매 위험이 낮았다. 특히 염증 유발 가능성이 낮은 건강한 식단을 더 잘 유지할수록 알츠하이머병 관련 뇌 변화나 신경세포 손상, 뇌의 염증 반응이 이미 많이 진행된 고위험군에서도 치매 발병 위험이 20%~30%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산화 타우217(p─tau217) 수치가 높은 사람은 치매 위험이 29% 감소했고 신경섬유경쇄 수치와 교세포섬유 산성단백질 수치가 높은 사람도 치매 위험이 각기 21%와 27% 낮아졌다. 염증 유발 가능성이 낮은 식단의 효과가 두드러진 것은 만성 염증이 신경염증과 신경퇴행을 촉진해 알츠하이머병 진행에 관여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는 건강한 식단과 치매 위험 감소간 뚜렷한 관련성을 보여준다.”며 “남새·과일·견과류·통곡물 섭취를 늘이고 가공육·붉은 고기·당 함유 음료 섭취를 줄이는 건강한 식단이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JAMA 네트워크 오픈》에 최근 게재됐다.
신화넷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