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은 적혈구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미네랄이다. 산소를 페에서 몸의 각 조직으로 운반하고 근육 대사를 돕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 창백함, 어지럼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몸이 철분 부족을 알리는 신호들을 정확히 리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클리브랜드 클리닉의 건강자료를 바탕으로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본다.
◆피로감과 무기력함
철분 부족의 가장 흔한 증상은 리유 없는 피로감이다.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로하거나 힘이 빠진다면 이는 철분 부족으로 인한 헤모글로빈 감소로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다. 철분 결핍은 불면증이나 하지불안증후군과도 관련이 있어 수면 질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손발이 항상 차거움
철분 부족은 손가락과 발가락이 차겁게 느껴지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는 헤모글로빈 부족으로 혈액순환이 감소하면서 손과 발 끝까지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충분히 따뜻한 온도에서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추위를 느낀다면 철분 부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피부가 평소보다 창백해짐
철분이 부족하면 혈액순환이 줄어들어 피부가 평소보다 창백해질 수 있다. 피부 톤에 따라 창백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밝은 피부 톤에서는 얼굴 전체에서 뚜렷하게 보인다. 어두운 피부 톤에서는 입안이나 눈의 점막에서 더 도드라진다.
◆어지럼증과 현기증
철분이 부족하면 뇌로 가는 산소 공급이 줄어들어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이런 증상은 철분 부족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어 다른 철분 결핍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잦은 두통
산소 부족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철분 부족으로 인해 혈관이 부풀어오르면 압력이 증가하면서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철분 부족성 빈혈 환자들은 만성적인 두통이나 편두통을 자주 경험한다고 한다.
◆약해진 머리카락과 손톱
철분 부족은 머리카락과 손톱이 약해지고 부러지기 쉽게 만든다. 심할 경우 손톱이 안쪽으로 휘는 ‘스푼 손톱(코일로니키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손톱 주변 혈류와 영양 공급의 이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철분 부족은 머리카락 성장에도 영향을 미쳐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특이해진 식습관
철분 부족은 얼음, 쌀알 같은 음식을 먹고 싶어지는 ‘이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철분 부족 환자의 약 25%가 얼음을 먹고 싶어하는 ‘얼음 이식증’을 경험한다고 알려져있다.
철분 결핍 확인 및 대처 방법
철분 부족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료진과 상담해 혈액 검사로 결핍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주요 검사로는 △전혈구검사(CBC) △혈청 철분 검사 △페리틴 수치 측정 등이 있다.
철분 결핍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려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철분 함유 식품으로는 △콩류 △말린 과일 △닭알 △살고기 △연어 △철분 강화 곡물 △완두콩 △두부 △짙은 록색 남새 등이 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인 오렌지나 도마도, 딸기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률을 높일 수 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단, 철분 보충제는 메스꺼움, 설사, 변비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철분 부족을 방치하면 심장 문제, 임신 합병증, 성장 지연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몸이 보내는 신호를 잘 관찰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신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