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 세계는 ChatGPT의 열기를 지켜보았다.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대표로 하는 새로운 인공지능이 세상에 나오면서 인공지능 기술과 응용의 발전궤적을 개변하고 사람과 인공지능의 상호 진척을 가속화했다. 이는 인공지능 발전에서 새로운 리정표로 되였다. 그렇다면 2024년에는 인공지능 기술과 응용 발전에서 어떤 추세가 나타날가?

1. AI 빅모델에서 통용AI로: 2023년 ChatGPT 개발자인 오픈 AI가 전례 없는 주목을 받으면서 GPT-4의 후속판본의 개발이 뜨거운 화제로 떠올랐다. 업계에서는 오픈 AI가 한창 차세대 인공지능을 훈련시키고 있는데 새로운 한해에 오픈 AI의 차세대 제품이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2. 합성데이터 AI 훈련데이터의 걸림돌 타파: 데이터 걸림돌이란 AI 훈련에 사용되는 고품질 데이터의 제한성을 말하는데 합성데이터가 이 걸림돌을 타파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3. 량자계산기 선참 AI에 응용될 가능성: 전자 계산기로 발전하여 오늘날 최첨단에 응용되면서 인공지능에는 시종 계산력이 부족한 우환이 존재했다. ChatGPT이 세계적으로 최강 성능을 뽐내지만 이미 계산력 등 면의 걸림돌에 부딪쳤다. 이러한 배경에서 량자계산기의 인공지능 령역에서의 응용을 토론하는 것은 아주 잠재력이 있는 미래 해결방안으로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4. AI 대리와 무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충격파 초래: AI응용에서 2024년 주목해야 할 것은 AI 대리와 무코드 소프트웨어 개발이 가져다주는 ‘충격파’이다. AI 대리가 로력구조에 대한 충격이 그 첫번째이고 두번째는 코드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디지털경제 혁신에 끼치는 영향이다.
상술한 바와 같이 2024년에는 인공지능 기술 자체의 변혁, 발전은 물론이고 데이터 가치에 대한 재구성이 이루어지면서 각 업종, 각 령역에 응용되고 스며들어 어디라 없이 인공지능의 영향이 미치게 된다. 과학연구, 혁신과 경제에 대한 능력부여를 이끄는 동시에 새로운 도전과 위험 요소도 함께 가져온다. 우리는 개방된 심리상태로 인공지능으로 인한 허다한 개변을 보아야 하며 신중하게 연구하고 부단히 초래되는 새로운 과제와 새로운 위험에 대처해야 한다.
신화넷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